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7월 27일
음력(陰曆) 2021년 06월 18일
신축년(辛丑年) 을미월(乙未月) 병자일(丙子日)이며,
일진(日辰)은 병자(丙子)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丙火日干(병화일간)이 暮夏(모하)인 未月(미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丙火(병화)라고 하는 것은 十天干(십천간) 중에서 세 번째 天干(천간)이 되며,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 區分(구분)하면 陽火(양화)가 됩니다.
五行(오행)으로 火(화)는 物像(물상)으로는 불을 意味(의미)하며, 뜨거운 熱氣(열기)가 됩니다.
이를 陰(음)과 陽(양)으로 區分(구분)하면 陽火(양화)와 陰火(음화)로 區分(구분)할 수 있는데, 丙火(병화)가 陽火(양화)가 되고 丁火(정화)가 陰火(음화)가 됩니다.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는 太陽之火(태양지화)라고 하여 하늘의 太陽(태양)에 比喩(비유)할 수 있으며, 陽(양)을 代表(대표)하는 陽中至尊(양중지존)이 됩니다.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는 조금이라고 빛을 가지고 있으면 陽水(양수)인 壬水(임수)를 取用(취용)하여 丙火(병화)의 빛을 輔光(보광)함을 좋아합니다.
즉 丙火(병화)를 太陽(태양)으로 본다고 하면 壬水(임수)는 바다나 江湖水(강호수)가 되니 太陽(태양)을 江湖水(강호수)나 바다가 빛을 반사하여 더 강렬하게 만드는 役割(역할)을 합니다.
反面(반면)에 丙火(병화)는 土(토)를 많이 보면 丙火(병화)의 빛을 가리고 壬水(임수)를 濁(탁)하게 하거나 壬水(임수)를 막히게 하니 좋지 못합니다.
丙火日干(병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늦여름인 未月(미월)입니다.
未月(미월)은 巳午月(사오월)과 함께 여름이 되나, 巳午月(사오월)에 火(화)가 旺(왕)한 것 만큼 火(화)가 旺(왕)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巳午月(사오월)은 그야말로 火(화)가 臨官地(임관지) 또는 帝旺地(제왕지)가 되어 旺(왕)하지만, 未月(미월)은 土(토)가 旺(왕)한 土旺節(토왕절)이라 季節(계절)로는 여름이라 무덥고 乾燥(건조)하기는 하나 火(화)가 旺(왕)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단, 未月(미월)은 巳午未南方(사오미남방)에 該當(해당)하므로 戌月(술월)이나 丑月(축월)보다는 越等(월등)히 陽氣(양기)가 강하다는 것은 念頭(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같은 土旺節(토왕절)이라고 해도 戌月(술월)이나 丑月(축월)에 丙火(병화)가 태어난 것과 未月(미월)에 丙火(병화)가 태어난 것은 다릅니다.
越等(월등)히 未月(미월)의 丙火(병화)가 더 旺(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未月(미월)의 丙火(병화)는 먼저 壬水(임수)로 丙火(병화)를 輔光(보광)하고 未月(미월)의 열기를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단, 未月(미월)의 壬水(임수)는 弱(약)하기 때문에 金(금)이 있어 壬水(임수)를 生助(생조)함도 巳午月(사오월)과 같으나, 중욯나 것은 運路(운로)는 반드시 金水運(금수운)이 아니라 木火運(목화운)으로 行(행)해야 합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丙火日干(병화일간)이 土旺節(토왕절)이 未月(미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月支(월지)에서 陰土(음토)인 未土(미토)를 보아 傷官格(상관격) 또는 火土眞傷官格(화토진상관격)이 됩니다.
眞傷官格(진상관격)은 傷官(상관)이 旺(왕)하고 日干(일간)이 弱(약)하므로 泄氣太過(설기태과)가 됩니다.
따라서 먼저 印星(인성)으로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해야 하나, 未月(미월)은 아직은 陽氣(양기)가 弱(약)하지 않으므로 壬水(임수)를 取用(취용)하여 丙火(병화)를 輔光(보광)함이 優先(우선)이 됩니다.
萬若(만약) 未月(미월)에 다시 土(토)가 많아지게 되면 丙火(병화)의 빛을 甚(심)히 晦光(회광)하기 때문에 이때는 甲木(갑목)을 얻어 日干丙火(일간병화)를 生助(생조)하고 土(토)를 除去(제거)해야 할 것입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年月支(년월지)로 丑未沖(축미충)이 되니 土(토)가 더 旺(왕)해지게 되고 丙火(병화)를 더욱 晦光(회광)하게 됩니다.
月干(월간)에 正印(정인)인 乙木(을목)이 있기는 하나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이 있어 乙木(을목)을 剋(극)하니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하거나 土(토)를 제할 힘이 不足(부족)합니다.
日支(일지)에는 正官(정관)인 子水(자수)가 있어 丙子日柱(병자일주)가 되는데 日干丙火(일간병화)가 뿌리가 全無(전무)하니 매우 弱(약)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戊子時(무자시) 己丑時(기축시) 戊戌時(무술시) 등은 日干(일간)이 弱(약)한 중에 다시 食傷(식상)인 土(토)가 많아지게 되니 좋지 못합니다.
庚寅時(경인시)는 時支(시지)에서 寅木(인목)을 보아 日干丙火(일간병화)가 뿌리를 얻을 수 있으며,
壬辰時(임진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子辰水局(자진수국)하고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니 반드시 運路(운로)는 木火運(목화운)을 보는 것이 重要(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甲午時(갑오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子午沖(자오충)이요,
丙申時(병신시)나 丁酉時(정유시)는 時干(시간)에 丙丁火(병정화)가 있으나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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