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사주>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19년 05월 20일
음력(陰曆) 2019년 04월 16일
기해년(己亥年) 기사월(己巳月) 정사일(丁巳日)이며,
일진(日辰)은 정사(丁巳)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初夏(초하)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습니다.
丁火(정화)는 陰火(음화)로서 燈燭火(등촉화)와 같습니다.
燈燭火(등촉화)인 丁火(정화)는 大槪(대개) 달, 별, 촛불, 호롱불 또는 모닥불 등으로 比喩(비유)를 하는데,
丁火(정화)라는 특성상 홀로 存立(존립)할 수 없으며 반드시 印星(인성)인 木(목)이 있어 丁火(정화)의 불꽃을 살려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丁火(정화)가 火旺節(화왕절)인 巳午月(사오월)에 태어났다고 해도 마찬가지이며 地支(지지)로 寅木(인목)이나 天干(천간)으로 甲木(갑목) 하나 정도는 있는 것이 좋습니다.
丁火日干(정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입니다.
巳月(사월)은 그 地藏干(지장간)이 戊土(무토) 庚金(경금) 丙火(병화)가 있는데, 火土同宮(화토동궁)으로 戊土(무토)와 丙火(병화)가 臨官地(임관지)를 만나 아주 旺(왕)합니다.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은 巳月(사월)은 丁火立場(정화입장)에서 刧財(겁재)인 丙火(병화)가 旺(왕)하다는 것입니다.
日干(일간)인 丁火(정화)가 亥子月(해자월) 등에 태어나게 되면 弱(약)한 때에 該當(해당)하므로 刧財(겁재)인 丙火(병화)를 보면 도움을 받을 수가 있지만,
巳月(사월)이나 午月(오월)과 같이 火(화)가 旺(왕)한 때에 丙火(병화)가 있으면 이때는 刧財(겁재)인 丙火(병화)가 丁火(정화)를 돕는 것이 아니라 丁火(정화)의 빛을 빼앗게 됩니다.
이를 陽干(양간)인 丙火(병화)가 陰干(음간)인 丁火(정화)의 빛을 脫光(탈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丁火(정화)가 巳月(사월)이나 午月(오월)에 태어나 天干(천간)에서 丙火(병화)를 보면 마치 낮에 나온 달과 같습니다.
太陽(태양)이 炸裂(작렬)하는 중에 달은 그 빛을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用神取用法(용신취용법)이 陽干(양간)인 丙火(병화)와 같아지게 됩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습니다.
年支(년지)에는 亥水(해수)가 있어 年月地(년월지)로 巳亥相沖(사해상충)하게 되니 月令(월령)인 巳火(사화)가 깨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年支(년지)의 亥水(해수)가 穩全(온전)한 것은 아닙니다. 巳月(사월)은 火土(화토)가 旺盛(왕성)하기 때문에 巳中(사중)의 壬水(임수) 또한 傷害(상해)를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巳火(사화)가 있어 丁巳日柱(정사일주)가 됩니다. 丁巳日柱(정사일주)는 天干(천간)과 地支(지지)가 서로 같은 火(화)로 구성되니 이를 干與支同(간여지동)이라고 합니다.
干與支同(간여지동)은 일단 日干(일간)이 旺(왕)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年月干(년월간)을 보면 食神(식신)인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했습니다.
三柱(삼주)까지만 놓고 보면 비록 年月地(년월지)로 巳亥沖(사해충)이 되더라도 日支(일지)에서 다시 巳火(사화)를 보아 日干(일간)이 旺(왕)합니다.
日干(일간)이 旺(왕)하게 되면 大槪(대개) 官殺(관살)을 取用(취용)하여 抑制(억제)하는 것이 普通(보통)이나, 巳亥沖(사해충)이 되어 亥中壬水(해중임수)가 弱(약)하니 用神(용신)으로 取用(취용)하기가 녹녹치 않습니다.
이때는 차라리 旺火(왕화)의 氣運(기운)을 年月干(년월간)의 食神己土(식신기토)로써 泄氣順勢(설기순세)하는 것으로 用神(용신)을 取用(취용)할 수도 있습니다.
勿論(물론) 生時(생시)에 따라서 四柱(사주)의 구성이 달라지므로 融通性(융통성)있는 思考(사고)가 必要(필요)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生時(생시)가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庚子時(경자시)가 되면 時支(시지)의 子水(자수)가 있어 解炎(해염)하고, 時干(시간)에는 巳中(사중)의 正財庚金(정재경금)이 透出(투출)하여 食神生財(식신생재)가 되며,
辛丑時(신축시) 또한 時支(시지)에서 偏財辛金(편재신금)을 보아 食神生財(식신생재)가 됩니다.
癸卯時(계묘시)가 되면 비록 水氣(수기)가 弱(약)하더라도 時干(시간)에 七殺癸水(칠살계수)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자칫 丁火(정화)의 불꽃을 損傷(손상)할 수 있습니다.
年月干(년월간)의 己土(기토)가 있어 食神制殺(식신제살)하니 크게 問題(문제)될 것은 없어 보입니다.
甲辰時(갑진시)가 되면 時干(시간)에서 嫡母(적모)인 甲木(갑목)을 얻으니 日干(일간)이 더욱 왕해집니다. 年月干(년월간)의 食神己土(식신기토)로써 泄氣順勢(설기순세)할 수 있습니다.
乙巳時(을사시)나 丙午時(병오시)가 되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地支(지지)로 巳火(사화)가 셋 또는 時支午火(시지오화)에 丙火(병화)가 透出(투출)하니 火(화)가 아주 炎烈(염렬)해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年月地(년월지)의 巳亥沖(사해충)은 쇄신충왕왕자발이 되어 오히려 亥水(해수)가 沖去(충거)가 됩니다.
亦是(역시)나 年月干(년월간)의 己土(기토)로 泄氣順勢(설기순세)하는 局勢(국세)가 될 것입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