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사주>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19년 05월 15일
음력(陰曆) 2019년 04월 11일
기해년(己亥年) 기사월(己巳月) 임자일(壬子日)이며,
일진(日辰)은 임자(壬子)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壬水日干(임수일간)이 孟夏(맹하)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습니다.
壬水(임수)라고 하는 것은 陽水(양수)에 該當(해당)하며,
陽水(양수)인 壬水(임수)는 큰 바다, 큰 江(강)과 같은 大海水(대해수)로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壬水(임수)라고 하는 것은 癸水(계수)와 같이 規模(규모)가 같은 물이 아니라 거대한 量(양)의 물을 말합니다.
물이 작으면 아무리 旺(왕)하더라도 冲奔(충분)하는 성향은 없습니다. 反面에(반면에) 壬水(임수)와 같은 大海水(대해수)는 旺(왕)하게 되면 冲奔(충분)하는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壬水日干(임수일간)은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旺(왕)하거나 地支(지지)로 水局(수국)을 이루어 日干(일간)이 身强(신강)해지게 되면 충분하는 성향을 드러내기 때문에 반드시 七殺(칠살)인 戊土(무토)로서 堤防(제방)을 해야 壬水(임수)의 用度(용도)가 나타나게 됩니다.
壬水(임수)가 戊土(무토)를 取用(취용)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日干(일간)이 得令(득령)하여 旺(왕)하거나 月令(월령)은 득하지 못했다 해도 他干支(타간지)로 많은 金水(금수)를 보아 身强(신강)해진 境遇(경우)이며,
大海水(대해수)인 壬水(임수)라고 해도 日干(일간)이 弱(약)하다면 섣불리 戊土(무토)를 取用(취용)할 수는 없습니다.
壬水日干(임수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該當(해당)합니다.
巳月(사월)은 孟夏(맹하)라고 하여 초여름에 該當(해당)하며, 火(화)가 旺(왕)합니다. 또 火土(화토)가 同宮(동궁)하기 때문에 火(화)만 旺(왕)한 것이 아니라 土(토) 또한 火(화)가 旺(왕)한 것만큼 勢力(세력)을 얻습니다.
따라서 壬水日干(임수일간)이 巳月(사월)에 태어나게 되면 日干(일간)은 絶地(절지)에 該當(해당)하여 弱(약)한 반면, 財星(재성)인 火(화)와 官殺(관살)인 土(토)는 旺(왕)하게 됩니다.
萬若(만약) 天干(천간)으로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月令(월령)의 旺盛(왕성)한 火(화)가 透出(투출)한 七殺戊土(칠살무토)를 生助(생조)하게 되니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命(명)이 되며,
丙火(병화)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日干(일간)은 弱(약)하고 財星(재성)이 旺(왕)하게 되니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命(명)이 됩니다.
따라서 가장 重要(중요)한 것은 弱(약)한 日干(일간)을 돕고, 炎烈(염렬)한 旺火(왕화)를 절제하는 것입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壬水日干(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습니다.
위에서 言及(언급)했듯이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財星(재성)인 火(화)가 旺(왕)하니 基本的(기본적)으로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命(명)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年月干(년월간)에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아무리 좋은 正官己土(정관기토)라고 해도 日干(일간)이 弱(약)하므로 弱(약)한 壬水(임수)를 己土濁壬(기토탁임)으로 濁(탁)하게 할 뿐입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亥水(해수)가 있어 弱(약)한 壬水(임수)의 뿌리가 될 것이나 月支(월지)의 巳火(사화)와 巳亥相沖(사해상충)하니 壬水(임수)의 뿌리가 弱(약)해지게 됩니다.
多幸(다행)히 日支(일지)에서 子水(자수)를 보아 壬子日柱(임자일주)가 되니 壬水(임수)가 地支(지지)로 뿌리를 얻게 되니 비록 羊刃(양인)이라 하더라도 吉神(길신)이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庚子時(경자시)가 되면 時支(시지)에서 다시 子水(자수)를 보아 日干(일간)의 뿌리가 튼튼해지며, 時干(시간)에는 巳中庚金(사중경금)이 透出(투출)하여 壬水(임수)를 生助(생조)하니 壬水(임수)의 根源(근원)이 튼튼해지게 됩니다.
이와 같으면 弱(약)한 壬水(임수)가 오히려 印比(인비)의 조력을 얻어 身强(신강)해지게 되니 官殺(관살)을 능히 堪當(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ᅟᅡᆮ.
辛丑時(신축시)는 日支(일지)의 子水(자수)와 時支(시지)의 丑土(축토)가 子丑合土(자축합토)하니 羊刃子水(양인자수)가 土(토)로 化(화)하게 됩니다.
또 時干(시간)의 辛金(신금)은 壬水(임수)를 生助(생조)하기는 하나 庚子時(경자시)에 비하면 功力(공력)이 크지 못합니다.
甲辰時(갑진시)가 되면 時支(시지)의 辰土(진토)가 日支(일지)의 子水(자수)와 子辰半合會局(자진반합회국)하여 壬水(임수)의 뿌리가 되고, 時干(시간)의 甲木(갑목)은 年月干(년월간)의 己土(기토)가 己土濁壬(기토탁임)하는 것을 방어하니, 傷官見官(상관견관)이 된다고 해도 나쁘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丙午時(병오시)가 되면 日支(일지)의 羊刃子水(양인자수)와 時支(시지)의 午火(오화)가 子午沖(자오충)이 되니 四地全沖(사지전충)이 되어 四柱局勢(사주국세)가 不安定(불안정)해지게 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