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0년 12월 27일
음력(陰曆) 2020년 11월 13일
경자년(庚子年) 무자월(戊子月) 갑진일(甲辰日)이며,
일진(日辰)은 갑진(甲辰)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甲木日干(갑목일간)이 仲冬(중동)인 子月(자월)에 태어났습니다.
12개월 중에 子月(자월)은 季節(계절)로는 仲冬(중동) 즉 겨울이 되며, 陰(음)의 氣運(기운)이 가장 極甚(극심)한 시절이라 매우 寒氣(한기)가 강한 시절이 됩니다.
日干(일간)인 甲木(갑목)이 嚴冬雪寒(엄동설한)인 子月(자월)에 이르게 되면 十二運星(십이운성)으로 보면 沐浴地(목욕지)가 됩니다. 亥月(해월)이 長生(장생)이고 長生(장생)을 지난 시절이라 木(목)의 氣運(기운)이 그리 弱(약)하지는 않으나,
水(수)가 子月(자월)에 帝旺地(제왕지)가 되어 매우 旺(왕)한 것에 비하면 日干(일간)인 甲木(갑목)보다 印星(인성)인 水(수)의 氣運(기운)이 더욱 勢力(세력)이 크다고 볼 것입니다.
따라서 基本的(기본적)으로 四柱(사주)의 틀을 틀을 보면 子月(자월)의 甲木(갑목)은 日干(일간)보자 印星(인성)인 水(수)가 旺(왕)하여 母旺子衰(모왕자쇠)라 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天干(천간)으로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이때는 水泛木浮(수범목부) 즉 물이 넘쳐 木(목)이 浮木(부목)이 될 수 있습니다.
重要(중요)한 것은 子月(자월)은 陰(음)의 氣運(기운)이 매우 강하여 氣候(기후)가 매우 寒濕(한습)하다는 것입니다.
氣候(기후)가 寒冷(한냉)하면 寒冷(한냉)할수록 萬物(만물)은 얼게 되니 水木(수목)이 모두 얼어 生氣生意(생기생의)가 全無(전무)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시급한 것은 얼어붙은 天下(천하)를 따뜻하게 解凍(해동)할 火(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萬若(만약) 子月(자월)의 甲木(갑목)이 四柱(사주)에 火(화)가 전혀 없다고 하면 甲木(갑목)이 얼게 되어 生氣(생기)가 전혀 없이 枯死(고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必要(필요)한 火(화)는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로는 嚴冬(엄동)의 寒氣(한기)를 解凍(해동)하기에 그 역량이 매우 不足(부족)하고,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라야 天下(천하)를 따뜻하게 할 功力(공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萬若(만약) 子月(자월)의 甲木(갑목)이 火(화)는 없고 水(수)가 많다고 하면 特히(특히) 壬癸水(임계수)가 天干(천간)으로 透出(투출)했다고 하면 이때는 寒濕(한습)이 極甚(극심)하여 甲木(갑목)이 얼어죽거나 浮木(부목)이 되니 반드시 土(토)가 있어 水(수)를 除去(제거)해야 합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甲木日(갑목일)가이 水旺節(수왕절)인 子月(자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 月支(월지)에서 子水(자수)를 보아 正印格(정인격)이 되는데, 子月(자월)은 水(수)가 木(목)에 比(비)하여 旺(왕)하므로 母旺子衰(모왕자쇠) 또는 水(수)가 더욱 많으면 水泛木浮(수범목부)도 될 수 있다는 것을 念頭(염두)에 두고 四柱(사주)를 봐야 합니다.
子月(자월)의 甲木(갑목)은 冬節(동절)의 나무와 같아 火(화)가 있어 따듯하게 해야 甲木(갑목)이 生氣(생기)를 얻을 수가 있는데,
년자에 다시 子水(자수)가 있어 寒濕(한습)이 가중되고, 年支(년지)에 辰土(진토)가 있어 子辰水局(자진수국)하니 寒濕(한습)이 더욱 가중됩니다.
年干(년간)에는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이 있는데 이는 子月(자월)의 甲木(갑목)은 成木(성목)으로 보아 庚金(경금)으로 斫伐(작벌)해야 用度(용도)가 있다고 했는데, 庚金(경금)은 甲木(갑목)을 斫伐(작벌)하는 도구가 됩니다.
단, 地支(지지)로 水旺(수왕)한 주에 甲木(갑목)은 그리 勢力(세력)이 없으니 生時(생시)에서는 甲木(갑목)의 뿌리를 얻고 火(화)를 보아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甲子時(갑자시)는 時支(시지)에서 다시 子水(자수)를 보고 火(화)를 얻지 못하니 한겨울에 陰地(음지)에 태어난 나무와 같습니다.
丙寅時(병인시)나 丁卯時(정묘시)는 時支(시지)에서 寅卯木(인묘목)을 보고 時干(시간)에서 丙丁火(병정화)를 보아 日干(일간)이 時支(시지)에 뿌리를 얻고 時干(시간)의 火(화)로 調候(조후)할 수 있습니다.
重要(중요)한 것은 調候(조후)를 重視(중시)보면 丙寅時(병인시)가 좋을 것이며,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여 斫伐(작벌)함을 重要視(중요시) 보면 丁卯時(정묘시)가 좋을 것입니다.
戊辰時(무진시)는 生時(생시)에서 財星(재성)을 보기는 하나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寒濕(한습)하니 財星(재성)이라 해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庚午時(경오시)는 時支(시지)의 午火(오화)를 보며, 己巳時(기사시)는 時支(시지)에서 巳火(사화)를 보아 微弱(미약)하나마 調候(조후)할 수 있습니다. 運路(운로)는 木火運(목화운)으로 행함이 좋을 것입니다.
壬申時(임신시)나 癸酉時(계유시)는 時干(시간)에 壬癸水(임계수)가 透出(투출)함이 매우 좋지 못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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