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상담 문의 : 0 1 0 - 8 7 7 9 - 6 3 4 5
사주 상담 안내 : https://blog.naver.com/saju1117/220929065518
카 카 오 톡 ID : saju1117
삶 그리고 사주 : https://blog.naver.com/saju1117
제9633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45년 03월 22일
음력(陰曆) 2045년 02월 04일
을축년(乙丑年) 기묘월(己卯月) 을해일(乙亥日)이며,
일진(日辰)은 을해(乙亥)입니다.
오늘은 을목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증춘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乙木(을목)이라고 하는 것은 五行(오행)으로는 木(목)에 該當(해당)하며, 陰陽(음양)으로 區分(구분)하면 陰(음)에 속하니 陰木(음목)이 됩니다.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은 卉木(훼목)이라고 하여 花草(화초)나 넝쿨식물, 또는 허브식물 등과 같은 卉草(훼초)로 볼 수 있습니다.
乙木(을목)은 卉木(훼목) 또는 卉草(훼초)이므로 甲木(갑목)과 같이 棟樑之木(동량지목)으로 쓰는 用度(용도)는 없습니다.
乙木(을목)은 꽃을 피우는 花草(화초)가 됐든, 꽃을 피우지 못하는 풀이 됐든 火(화) 水(수) 土(토)의 調和(조화)가 잘 이루어지게 되면 乙木(을목)으로서의 用度(용도)가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乙木(을목)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仲春之節(중춘지절)인 卯月(묘월)에 該當(해당)합니다.
卯月(묘월)이라고 하는 것은 木(목)이 帝旺地(제왕지)에 該當(해당)하여 아주 旺盛(왕성)한 때에 該當(해당)합니다.
卯月(묘월)에 木(목)이 旺盛(왕성)하다고 하는 槪念(개념)은 木(목)이 크고 장대하다는 槪念(개념)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卯月(묘월)에 木(목)이 旺盛(왕성)하다고 하는 것은 木(목)이 그만큼 旺盛(왕성)한 活動(활동)을 한다는 것을 意味(의미)합니다.
그래서 寅月(인월) 卯月(묘월)에 뿌리에서 水氣(수기)와 養分(양분)을 빨아들여 줄기로 보내고, 줄기에서는 새싹을 틔우고, 꽃봉오리를 맺고, 더 나아가 꽃을 피우게 되는 것입니다.
卯月(묘월)에 木(목)이 가장 旺盛(왕성)한 活動(활동)을 하는 때이므로 그 만큼 물 즉 水(수)의 수요가 가장 많습니다.
지금 밖에 나가서 나무줄기를 잡고 꺾으면 잘 꺾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벌서 나무줄기에 수분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乙木(을목)이 卯月(묘월)에 태어나게 되면 가장 必要(필요)한 것이 水(수)와 火(화)가 됩니다.
卯月(묘월) 木(목)이 가장 旺盛(왕성)한 活動(활동)을 하므로 그만큼 水(수)의 需要(수요)가 많은 것이며, 火(화)가 있어야 木(목)이 그 氣運(기운)을 밖으로 드러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卯月(묘월)의 乙木(을목)은 火(화)가 있느냐 水(수)가 있느냐를 가장 먼저 봐야 합니다.
火(화)가 있는데 水(수)가 없으면 獨陽不長(독양불장)이 되고, 水(수)가 있는데 火(화)가 없으면 孤陰不生(고음불생)이 됩니다.
또 卯月(묘월)에 必要(필요)한 火(화)는 大槪(대개) 丁火(정화)보다는 丙火(병화)가 必要(필요)하며, 水(수)는 壬水(임수)보다는 癸水(계수)가 必要(필요)합니다.
勿論(물론) 丙火(병화)와 癸水(계수)가 없다고 하면 丁火(정화)와 壬水(임수)를 取用(취용)할 수는 있으나 壬水(임수)와 丁火(정화)는 서로 相合(상합)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遠隔(원격)되어 있어야 합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卯中乙木(묘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木(목)이 더 旺(왕)해지게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偏財(편재)인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는 濕土(습토)로 물기를 머금고 있는 土(토)가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正印(정인)인 亥水(해수)를 보아 乙亥日柱(을해일주)가 되는데 月支(월지)의 卯木(묘목)과 亥卯合(해묘합)하여 木(목)이 더욱 왕해집니다.
그러나 年支(년지)의 丑土(축토)와 月干(월간)에 己土(기토)가 있어 專旺格(전왕격)으로 曲直格(곡직격)은 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