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27일 목요일

[출산택일/일진사주명리학]_제2334강_2025년 03월 28일(을사년 기묘월 병신일)_병화 묘월생 병신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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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34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3월 28일
음력(陰曆) 2025년 2*월 29일

을사년(乙巳年) 기묘월(己卯月) 병신일(丙申日)이며,

일진(日辰)은 병신(丙申)입니다.

오늘은 병화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丙火日干(병화일간)이 仲春之節(중춘지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八字(사주팔자)에서 가장 重要(중요)한 두 글자가 있다고 하면 그것은 바로 日干(일간)과 月令(월령)일 것입니다.

日干(일간)이라고 하는 것은 四柱(사주)의 名主(명주) 즉 四柱(사주)의 主體(주체)가 되는 것이고, 月令(월령)이라고 하는 것은 四柱(사주)의 旺衰(왕쇠)와 寒熱(한열)을 가늠해 볼 수 있는 基準(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日干(일간)을 통해서는 그 日主(일주)의 特性(특성)을 알아야 하는 것이고, 月令(월령)을 통해서는 五行(오행)의 旺衰(왕쇠)와 寒熱(한열)을 把握(파악)해야 四柱(사주)의 配合(배합)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命式(명식)의 日干(일간) 즉 日主(일주)는 丙火(병화)에 該當(해당)합니다.

丙火(병화)라고 하는 것은 五行(오행)으로는 火(화)에 속하며, 陰陽(음양)으로 區分(구분)하면 陽(양)에 속하니 陽火(양화)가 됩니다.

參考(참고)로 陰火(음화)에 該當(해당)하는 것은 丁火(정화)가 됩니다.

丙火(병화)라고 하는 것은 太陽之火(태양지화)라고 했습니다. 쉽게 말해서 하늘에 뜨는 太陽(태양)과 같은 火(화)를 意味(의미)하며, 人爲的(인위적)인 아닌 자연발생적인 火(화)를 意味(의미)합니다.

丙火(병화)의 스스로 發光(발광)하고 스스로 發熱(발열)할 수 있는 特徵(특징)이 있어 대체로 從格(종격)을 짓지 않는 特性(특성)도 있습니다.

또 丙火(병화)는 사시사철 七殺(칠살)인 壬水(임수)로써 自身(자신)의 빛을 輔光(보광)함을 좋아하며, 反對(반대)로 自身(자신)의 빛을 가리어 晦氣無光(회기무광)하는 것을 아주 싫어합니다.

이와 같은 丙火(병화)의 基本的(기본적) 性情(성정)을 알아야만 四柱(사주)의 配合(배합)을 맞출 수가 있습니다.


丙火日干(병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卯月(묘월)에 該當(해당)합니다.

卯月(묘월)이라고 하는 時節(시절)은 子月(자월)에서 始生(시생)한 陽(양)이 四陽(사양)에 進氣(진기)한 시절입니다.

즉 丙火(병화)나 丁火(정화)나 卯月(묘월)에 이르게 되면 치열하지는 않아도 內的(내적)으로 旺(왕)한 氣運(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卯月(묘월)은 木(목)이 가장 旺盛(왕성)한 帝旺地(제왕지)에 該當(해당)하여 日干(일간)인 丙火(병화)를 生助(생조)하여 丙火日干(병화일간)이 旺(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능히 七殺(칠살)인 壬水(임수)를 取用(취용)하여 丙火(병화)를 水輔陽光(수보양광)할 수 있는 餘力(여력)이 있습니다.

단, 卯月(묘월)은 丙火(병화)를 水輔陽光(수보양광)할 壬水(임수)가 死地(사지)에 들어 매우 衰竭(쇠갈)한 때에 該當(해당)하므로 壬水(임수)만 있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金(금)이 있어서 壬水(임수)를 輔佐(보좌)해야 衰竭(쇠갈)한 壬水(임수)를 生助(생조)하여 水輔陽光(수보양광)할 수 있는 功力(공력)이 커지게 됩니다.

이를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丙火(병화)가 卯月(묘월)에 태어나게 되면 正印格(정인격)이 되는데 日干(일간)이 弱(약)하지 않으므로 능히 七殺(칠살)을 堪當(감당)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七殺(칠살)인 壬水(임수)가 弱(약)하므로 財星(재성)인 金(금)으로 七殺(칠살)을 生助(생조)해야 하니 일명 財滋弱殺(재자약살) 또는 財滋殺(재자살)의 格局(격국)이 됩니다.


壬水(임수)가 用神(용신)이 되므로 用神(용신)인 壬水(임수)가 天干(천간)으로 透出(투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用神(용신)이 地支(지지)에 있으면 그 功力(공력)이 그리 크지 못합니다.

따라서 用神(용신)은 天干(천간)으로 透出(투출)하는 것이 좋으나, 天干(천간)에 透出(투출)한 用神(용신)을 羈絆(기반)하거나 破剋(파극)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예컨대 壬水(임수)가 用神(용신)인데 天干(천간)으로 丁火(정화)가 透出(투출)하여 貼身(첩신)하게 되면 丁火(정화)와 用神(용신)인 壬水(임수)가 서로 貪合(탐합)하니 用神(용신)인 壬水(임수)가 羈絆(기반)이 됩니다.

用神(용신)이 羈絆(기반)되면 그 用神(용신)의 功力(공력)이 거의 사라지거나 模樣(모양)만 있는 형국이 됩니다.

또 壬水(임수)가 用神(용신)인데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戊土(무토)가 用神(용신)인 壬水(임수)를 破剋(파극)하게 되며,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己土濁壬(기토탁임)이 되어 用神(용신)이 濁水(탁수)가 됩니다.

水(수)라고 하는 것은 基本的(기본적)으로 맑고 깨끗해야 합니다. 그래야 맑은 智慧(지혜)를 나타낼 수가 있는 것입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卯中乙木(묘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原案的(원안적)인 正印格(정인격)이 됩니다.

月干(월간)에는 傷官(상관)인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丙火(병화)를 晦光(회광)하려고 하나 年干(년간)의 正印乙木(정인을목)이 己土(기토)를 除去(제거)합니다.

日支(일지)에는 偏財(편재)인 申金(신금)을 보아 丙申日柱(병신일주)가 되는데 日干(일간)만 勢力(세력)이 있다면 申中(신중)의 壬水(임수)와 庚金(경금)이 吉神(길신)이 될 것입니다.

年支(년지)에는 祿(녹)인 巳火(사화)를 보아 日干丙火(일간병화)가 弱(약)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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