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상담 문의 : 0 1 0 - 8 7 7 9 - 6 3 4 5
사주 상담 안내 : https://blog.naver.com/saju1117/220929065518
카 카 오 톡 ID : saju1117
삶 그리고 사주 : https://blog.naver.com/saju1117
제2331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3월 25일
음력(陰曆) 2025년 02월 26일
을사년(乙巳年) 기묘월(己卯月) 계사일(癸巳日)이며,
일진(日辰)은 계사(癸巳)입니다.
오늘은 계수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仲春之節(중춘지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癸水(계수)라고 하는 것은 五行(오행)으로는 水(수)에 該當(해당)하며, 壬水(임수)와는 달리 陰水(음수)인 雨露水(우로수)에 該當(해당)합니다.
壬水(임수)는 旺盛(왕성)하면 冲奔(충분)하는 性質(성질)이 있어 七殺戊土(칠살무토)로써 堤防(제방)함을 좋아하지만, 음수인 癸水(계수)는 잔잔한 옹달샘이나 맑고 깨끗한 아침이슬과 같기 때문에 충분하는 性質(성질)이 없으며, 오히려 土(토)를 보면 濁水(탁수)가 되어 좋지 못합니다.
즉 壬水(임수)는 戊土(무토)로써 堤防(제방)을 하여 큰물을 가두어야 功力(공력)이 있지만, 癸水(계수)는 土(토)로서 堤防(제방)하기보다는 고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흐르게 해야 癸水(계수)의 淸澄(청징)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癸水(계수)는 사시사철을 莫論(막론)하고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癸水(계수)의 水源(수원)이 되어야 淸澄(청징)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木(목)이 있어야 土(토)가 癸水(계수)를 흙탕물로 만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壬水(임수)는 官星(관성) 特히(특히) 七殺戊土(칠살무토)로써 抑制(억제)함으로 貴(귀)를 얻는 것이고, 癸水(계수)는 金(금)으로써 생수하고 木(목)으로써 秀氣流行(수기유행)함으로써 貴(귀)를 얻게 됩니다.
여기에 더하여 財星(재성)이 用度(용도)가 있게 되면 富貴雙全(부귀쌍전)할 수 있는 命(명)이 되는데, 壬水(임수)는 財滋弱殺(재자약살)이 되는 것이고 癸水(계수)는 食神生財(식신생재)나 傷官生財(상관생재)가 되기 때문입니다.
癸水(계수)가 태어난 月令(월령)은 卯月(묘월)에 該當(해당)합니다.
卯月(묘월)이라고 하는 것은 仲春(중춘)이며, 木(목)이 가장 旺盛(왕성)한 시절에 該當(해당)합니다.
또 初春(초춘)인 寅月(인월)에는 寒氣(한기)가 있어 調候(조후)의 必要性(필요성)이 있었지만 卯月(묘월)은 寒氣(한기)는 이미 사라지고 없기 때문에 調候(조후)의 긴박성은 없다고 하겠습니다.
癸水(계수)가 卯月(묘월)에 태어나게 되면 四柱(사주)의 格(격)으로는 食神格(식신격)이 되나 他地支(타지지)에서 다시 한두 점의 木(목)을 더 보게 되면 이때는 月令(월령)이 食神(식신)이라고 하더라도 傷官格(상관격)으로 論(논)합니다.
또 卯月(묘월)은 木(목)이 帝旺地(제왕지)에 該當(해당)하여 매우 旺盛(왕성)한 반면, 水(수)는 卯月(묘월)에 死地(사지)에 該當(해당)하여 매우 弱(약)합니다.
따라서 日干(일간)과 月令(월령)을 對照(대조)하며 食神格(식신격)으로 보는 것이 妥當(타당)한, 水木眞傷官格(수목진상관격)으로 봐도 無妨(무방)할 것입니다.
結局(결국) 核心(핵심)은 日干(일간)이 弱(약)한 것에 있으며, 癸水(계수)의 特性(특성)으로 보아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癸水(계수)를 生助(생조)함이 切實(절실)하다 하겠습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卯中乙木(묘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原案的(원안적)인 食神格(식신격)에 洩氣(설기)가 過多(과다)하여 日干癸水(일간계수)가 더욱 弱(약)해지게 됩니다.
年支(년지)에서는 巳火(사화)를 보아 자칫 火多水渴(화다수갈)이 되어 日干癸水(일간계수)가 더욱 약해질 수 있으며,
日支(일지)엣 다시 巳火(사화)를 보아 癸巳日柱(계사일주)가 되니 본시 癸巳日柱(계사일주)는 祿馬同鄕(녹마동향)이라고 하여 吉格(길격)으로 보나 日干(일간)이 身弱(신약)하여 좋지 못합니다.
月干(월간)에는 偏官(편관)인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癸水(계수)를 극하나, 年干(년간)의 乙木(을목)이 剋制(극제)합니다.
단, 日干(일간)이 弱(약)하면 食神制殺(식신제살)이 아니라 剋洩交集(극설교집)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