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상담 문의 : 0 1 0 - 8 7 7 9 - 6 3 4 5
사주 상담 안내 : https://blog.naver.com/saju1117/220929065518
카 카 오 톡 ID : saju1117
삶 그리고 사주 : https://blog.naver.com/saju1117
제2338강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5년 04월 01일
음력(陰曆) 2025년 03월 04일
을사년(乙巳年) 기묘월(己卯月) 경자일(庚子日)이며,
일진(日辰)은 경자(庚子)입니다.
오늘은 경금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庚金日干(경금일간)이 仲春之節(중춘지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庚金(경금)이라고 하는 것은 陽金(양금)에 該當(해당)하며, 頑鐵金(완철금)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頑鐵金(완철금)이라고 하는 것은 불로 製鍊(제련)하지 않은 原鐵(원철)이나 여러 가지 不純物(불순물)이 섞여있는 쇠덩이와 같습니다.
이러한 庚金(경금)을 用度(용도)가 있게 하려면 쇳물을 만들어 不純物(불순물)을 除去(제거)하고 純鐵(순철)로 만들어 여러 가지 器物(기물)을 만들어야 用度(용도)가 생기게 됩니다.
또는 녹슬고 휘어지고 무뎌진 농기구를 대장간에서 달구어 다시 새로운 物件(물건)으로 만드는 것도 庚金(경금)을 새롭게 만드는 것에 該當(해당)합니다.
따라서 庚金(경금)이라고 하는 것은 항상 불이 있어야 用度(용도)가 생기며, 능히 火(화)로써 鍛鍊(단련)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기서 庚金(경금)을 火(화)로써 鍛鍊(단련)한다는 것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아니라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를 말합니다.
아무리 하늘의 太陽(태양)이 뜨겁다고 해도 햇볕에 무쇠를 달구어 器物(기물)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단단하고 거친 庚金(경금)을 實質的(실질적)으로 製鍊(제련)하여 器物(기물)을 만들 수 있는 것은 丁火(정화)라야 가능한 것입니다.
結局(결국) 庚金(경금)은 丁火(정화)가 있어야 하며, 丁火(정화)는 庚金(경금)을 충분히 製鍊(제련)할 뜨거운 불을 만들어야 하므로 갈탄이나 장작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갈탄이나 장작 등은 丁火(정화)에게 嫡母(적모)인 甲木(갑목)을 意味(의미)합니다.
따라서 庚金(경금)은 丁火(정화)와 甲木(갑목)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用度(용도)가 있게 됩니다.
庚金(경금)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卯月(묘월)에 該當(해당)합니다.
卯月(묘월)은 仲春(중춘)으로 木(목)이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매우 旺盛(왕성)합니다.
그런데 寅月(인월)과는 달리 卯月(묘월)은 木(목)은 旺(왕)하지만 그 本氣(본기)가 甲木(갑목)이 아니라 乙木(을목)인 것은 좋지 못합니다.
寅月(인월)은 月令(월령) 스스로 甲木(갑목)이 있기 때문에 別途(별도)로 甲木(갑목)이 必要(필요)없으나 卯月(묘월)은 그 本氣(본기)가 乙木(을목)이므로 別途(별도)로 甲木(갑목)이 있어야 합니다.
또 木(목)만 있고 火(화)가 없으면 그야말로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命造(명조)가 되므로 가장 시급한 것은 弱(약)한 庚金(경금)을 生助(생조)함이 必要(필요)합니다.
日干(일간)인 庚金(경금)이 뿌리가 없어 弱(약)한 중에 火(화)를 보게 되면 旺財(왕재)가 火(화)를 生(생)하는 것이 되어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命(명)이 다시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命(명)이 되니 雪上加霜(설상가상)이 됩니다.
結局(결국) 卯月(묘월)에 태어난 庚金(경금)은 地支(지지)로 酉金(유금)이나 申金(신금) 또는 辰土(진토)나 丑土(축토) 등의 濕土(습토)를 얻어 生氣(생기)를 얻은 然後(연후)에 丁火(정화)와 甲木(갑목)을 얻게 되면 財星(재성)과 官星(관성)을 이용하여 庚金(경금)을 좋은 器物(기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年干(년간)을 보면, 月支(월지)의 地藏干(지장간)인 卯中乙木(묘중을목)이 透出(투출)하여 原案的(원안적)인 正財格(정재격)에 身弱財旺(신약재왕)한 局勢(국세)가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傷官(상관)인 子水(자수)를 보아 庚子日柱(경자일주)가 되는데, 子水(자수)는 다시 木(목)을 生(생)하니 財星(재성)인 木(목)이 더욱 왕해집니다.
年支(년지)에는 偏官(편관)인 巳火(사화)를 보았는데, 巳火(사화)는 今(금)의 長生處(장생처)로 日干庚金(일간경금)이 通根(통근)할 수 있으나 旺(왕)한 火(화)를 剋制(극제)를 받습니다.
月干(월간)에 正印(정인)인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日干庚金(일간경금)을 生(생)하고자 하나 年干(년간)의 正財乙木(정재을목)이 剋制(극제)하여 庚金(경금)을 生(생)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