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2년 01월 12일
음력(陰曆) 2021년 12월 10일
신축년(辛丑年) 신축월(辛丑月) 을축일(乙丑日)이며,
일진(日辰)은 을축(乙丑)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暮冬(모동)인 丑月(축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乙木(을목)이라는 것은 열 개의 天干(천간) 중에서 甲木(갑목) 다음으로 두 번째 天干(천간)이 되며,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 乙木(을목)은 陰木(음목)이 됩니다.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은 木(목)의 氣運(기운)을 가지고 있어 따뜻하고 온화한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하여 乙木(을목)은 陰(음)의 성향을 가지고 있어 유연하고 부드럽습니다. 잘 휘어지는 성향이 있어 칡넝쿨이나 담쟁이넝쿨처럼 주변의 事物(사물)을 타고 오르려는 습성도 있습니다.
특히 藤蘿繫甲(등라계갑) 또는 藤蘿絆甲(등라반갑)이라고 하여 乙木(을목)이 甲木(갑목)을 보면 칡넝쿨이 참나무를 감고올라가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日干(일간)인 乙木(을목)이 時干(시간)이나 月干(월간)에서 甲木(갑목)을 보았을 때 藤蘿繫甲(등라계갑)이 되어 좋게 보는 것이며,
日干(일간)이 甲木(갑목)인 境遇(경우) 乙木(을목)을 보면 藤蘿繫甲(등라계갑)으로 보지 않습니다.
乙木(을목)은 陽木(양목)인 甲木(갑목)과 달리 부드러운 花草(화초)와 같아 棟樑(동량)의 材木(재목)으로 使用(사용)하는 것은 適合(적합)하지 않으며, 오로지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것이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의 用度(용도)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시사철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로 따듯하게 하고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로 乙木(을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하는 것이 重要(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乙木日干(을목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嚴冬雪寒(엄동설한)인 丑月(축월)입니다.
丑月(축월)은 季節(계절)로는 暮冬(모동) 즉 늦겨울이 되며, 다음 季節(계절)인 초봄인 寅月(인월)로 넘어가는 換節期(환절기)가 됩니다.
뱡향은 亥子丑(해자축)은 北方(북방)이 되며, 丑方(축방)은 北東쪽이 됩니다.
基本的(기본적)으로 亥子丑月(해자축월)은 五行(오행)으로 水(수)가 旺(왕)한 水旺節(수왕절)이 되나, 辰戌丑未月(진술축미월)의 四季月(사계월)은 土(토)가 旺(왕)한 土旺節(토왕절)이 됩니다.
단, 丑月(축월)은 地支(지지)로 四柱(사주)의 配合(배합)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金(금), 水(수) 또는 土(토)가 旺(왕)해질 수 있음을 念頭(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嚴冬(엄동)이자 土旺節(토왕절)인 丑月(축월)에 乙木(을목)이 태어나게 되면 日干乙木(일간을목)은 弱(약)한 중에 土(토)가 旺(왕)합니다.
더하여 嚴冬雪寒(엄동설한)인 丑月(축월)이나 天下(천하)가 酷寒(혹한)에 얼게 됩니다.
따라서 丑月(축월)에 乙木(을목)이 태어나게 되면 가장 먼저 火(화)가 있어 乙木(을목)을 따뜻하게 하고 얼어있는 土(토)와 水(수)를 解凍(해동)해야 합니다.
이때 火(화)는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보다는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라야 解凍(해동)이 가능하며, 天干地支(천간지지)로 火(화)가 두세 점 정도는 있어야 嚴冬雪寒(엄동설한)에 溫氣(온기)를 북돋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天干(천간)으로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透出(투출)하고 地支(지지)로 寅巳午(인사오) 등에 뿌리를 둔다고 하면 四柱(사주)의 配合(배합)이 적절하게 될 것입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土旺節(토왕절)이자 嚴冬雪寒(엄동설한)인 丑月(축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이 月支(월지)에서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偏財格(편재격)이 되며, 丑月(축월)은 土旺節(토왕절)임에 반하여 乙木(을목)은 弱(약)하니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萬若(만약) 月支(월지)의 丑土(축토) 중 地藏干(지장간)인 癸水(계수)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偏印格(편인격)이 되며,
丑中(축중)의 地藏干(지장간)의 中氣(중기)인 辛金(신금)이 透出(투출)하게 되며 偏官格(편관격) 혹은 七殺格(칠살격)이 되며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오늘의 命式(명식)은 月支(월지)의 丑中辛金(축중신금)이 天干(천간)에 透出(투출)하게 되니 七殺格(칠살격)에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財煞太旺(재살태왕)하다는 것은 日干(일간)이 弱(약)한데, 財星(재성)과 칯ㄹ살이 旺(왕)하여 結局(결국) 旺(왕)한 七殺(칠살)이 日干(일간)을 攻擊(공격)하는 形勢(형세)가됩니다.
따라서 天干(천간)에 透出(투출)한 七殺(칠살)을 除去(제거)하거나 化殺(화살)함이 必要(필요)한데, 丑月(축월)은 冬節(동절)이므로 食傷(식상)인 火(화)가 있어 調候(조후)하고 天干(천간)으로 透出(투출)한 七殺(칠살)을 除去(제거)해야 할 것입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丑土(축토)를 보고, 日支(일지)에 다시 丑土(축토)가 있어 乙丑日柱(을축일주)가 되니 日干(일간)은 더욱 弱(약)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丙子時(병자시) 丁丑時(정축시) 丙戌時(병술시) 그리고 丁亥時(정해시) 등은 天干(천간)으로 傷官(상관)인 丙火(병화) 또는 食神(식신)인 丁火(정화)가 透出(투출)하기는 했으나, 그 뿌리가 없거나 微弱(미약)하니 調候(조후)의 힘도 弱(약)하고 透出(투출)한 官殺(관살)을 除去(제거)하기도 어렵습니다. 運路(운로)는 木火運(목화운)으로 行(행)하여 日干(일간)을 돕고 火(화)를 旺(왕)하게 해야 합니다.
戊寅時(무인시)니 己卯時(기묘시)는 時支(시지)에서 比刧(비겁)인 寅卯木(인묘목)을 보았으나 土旺節(토왕절)인 丑月(축월)에 戊己土(무기토)가 透出(투출)하여 다시 七殺(칠살)을 생함이 좋지 못합니다.
庚辰時(경진시)나 辛巳時(신사시)는 財殺(재살)이 旺(왕)한 四柱(사주)에 다시 官殺(관살)인 透出(투출)함이 不吉(불길)이요,
壬午時(임오시)나 癸未時(계미시)는 時干(시간)에 印星(인성)인 壬癸水(임계수)가 透出(투출)하여 七殺(칠살)인 辛金(신금)을 설하여 乙木(을목)을 생함은 좋으나, 冬節(동절)인 丑月(축월)에 寒濕(한습)이 가중됨이 좋지 못합니다.
甲申時(갑신시)는 藤蘿繫甲(등라계갑)이라고 해도 刧財(겁재)인 甲木(갑목) 또한 弱(약)하고, 重要(중요)한 것은 官殺(관살)이 다시 旺(왕)해지는 것이 問題(문제)이며,
乙酉時(을유시) 또한 日時支(일시지)로 酉丑會金(유축회금)하니 年月干(년월간)의 七殺辛金(칠살신금)이 乙木(을목)을 破剋(파극)하게 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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