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11월 18일
음력(陰曆) 2021년 10월 14일
신축년(辛丑年) 기해월(己亥月) 경오일(庚午日)이며,
일진(日辰)은 경오(庚午)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庚金日干(경금일간)이 孟冬(맹동)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庚金(경금)이라고 하는 것은 十天干(십천간) 중에서 일곱 번째 天干(천간)이 되며,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 보면 庚金(경금)은 陽金(양금)이 됩니다.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은 陽(양)의 기질을 가지고 있어 성향이 강하고 거칠고 날카롭습니다.
즉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은 頑鐵金(완철금)이라 하여 鋼鐵(강철)이나 무쇠와 같은 말끔하게 정돈이 된 鋼鐵(강철)이 아니라 아직 鍛鍊(단련)이 되지 않은 鋼鐵(강철)입니다.
그래서 庚金(경금)은 陰金(음금)인 辛金(신금)과 달리 官星(관성)인 火(화)를 얻어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여 器物(기물)을 만들어야 鋼鐵(강철)인 庚金(경금)으로서의 쓰임이 생기게 됩니다.
예컨대 거칠고 단단한 鋼鐵(강철)을 대장간이나 철공소에서 불로 다스려 칼이나 호미 솥 등을 만들어야 庚金(경금)의 쓰임이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는 것은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있어야 庚金(경금)을 뜨거운 불로 불려 器物(기물)을 만들 수 있으며, 더하여 甲木(갑목)이 있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해야 丁火(정화)의 열기가 뜨거워져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할 수 있습니다.
庚金日干(경금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嚴冬雪寒(엄동설한)인 亥月(해월)입니다.
12개월 중에서 亥月(해월)은 子月(자월), 丑月(축월)과 더불어 冬節(동절)이 되며, 天下(천하)가 酷毒(혹독)한 寒氣(한기)로 얼게 됩니다.
또 亥月(해월)은 五行(오행)으로는 水(수)가 臨官地(임관지)가 되니 자워로가 더불어 水(수)가 旺(왕)한 水旺節(수왕절)이 됩니다.
이러한 亥月(해월)에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태어나게 되면 冬節(동절)이나 水旺節(수왕절)에 태어나 庚金(경금)이 얼게 되며, 金(금)은 亥月(해월)에 病地(병지)가 되니 노쇠하여 弱(약)합니다.
쉽게 말해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日干(일간)이 休囚(휴수)하여 弱(약)한 중에 다시 食傷(식상)인 水(수)가 旺(왕)하여 弱(약)한 庚金(경금)의 氣運(기운)을 더욱 洩氣(설기)하게 됩니다.
日干(일간) 庚金(경금)은 用度(용도)가 있기 위해서는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를 얻어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해야 하니 丁火(정화)가 있어야 하며,
더하여 亥月(해월)은 冬節(동절)이라 天下(천하)가 寒氣(한기)로 인하여 얼게 되니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별도로 있어 調候(조후)도 해야 합니다.
따라서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陰火(음화)인 丁火(정화)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를 모두 얻어야 하며, 더하여 甲木(갑목)이 있어 丙丁火(병정화)를 生助(생조)해야 火(화)의 효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이 弱(약)하니 地支(지지)로 申金(신금)이나 酉金(유금) 또는 丑土(축토) 등이 있어 庚金(경금)의 뿌리가 되어야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으로서의 用度(용도)가 크게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庚金日干(경금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初冬(초동)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月支(월지)에서 陽水(양수)인 亥水(해수)를 보아 食神格(식신격)이 되는데,
亥月(해월)은 水旺節(수왕절)인메 반하여 金(금)은 病地(병지)가 되어 弱(약)하니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四柱(사주)에 매우 차가운 四柱(사주)가 됩니다.
따라서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日干(일간)이 身弱(신약)하니 印比(인비)를 얻어 日干(일간)을 輔佐(보좌)하고, 丙火(병화)로는 調候(조후)하고 丁火(정화)로는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해야 합니다.
庚金(경금)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와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를 取用(취용)하며 官殺混雜(관살혼잡)이 되나,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官殺混雜(관살혼잡)이 흉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官殺混雜(관살혼잡)이 되어야 좋은 四柱(사주)가 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正印(정인)인 丑土(축토)를 보고 月干(월간)에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弱(약)한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함이 좋습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刧財(겁재)로 寒氣(한기)를 生(생)하는 役割(역할)을 하니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하며,
核心(핵심)은 日支(일지)에 午火(오화)가 있어 庚午日柱(경오일주)는데 午中丁火(오중정화)로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勿論(물론) 午中丁火(오중정화)로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고 調候(조후)도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午中丁火(오중정화)로 調候(조후)함에는 그 힘이 크게 不足(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丙子時(병자시)가 되면 時支(시지)의 子水(자수)와 日支(일지)의 午火(오화)가 子午沖(자오충)이 됨이 매우 不吉(불길)이며,
丁丑時(정축시)나 丁亥時(정해시)는 日支(일지)의 午中丁火(오중정화)가 時干(시간)에 透出(투출)하니 庚金(경금)을 능히 鍛鍊(단련)할 수 있겠으나, 調候(조후)가 不足(부족)합니다.
오히려 丙戌時(병술시)가 되면 日時支(일시지)로 午戌合(오술합)으로 丙火(병화)가 時干(시간)에 있어 調候(조후)할 수 있습니다.
戊寅時(무인시)나 己卯時(기묘시)는 다시 時干(시간)에 戊己土(무기토)가 透出(투출)함은 좋지 못하며,
辛巳時(신사시)는 時支(시지)의 巳中丙火(사중병화)가 있어 調候(조후)하고 庚金(경금)이 巳中庚金(사중경금)에 뿌리를 둘 수 있습니다.
壬午時(임오시)나 癸未時(계미시)는 時干(시간)에 壬癸水(임계수)가 透出(투출)함이 좋지 못하며,
甲申時(갑신시)는 庚金(경금)이 時支(시지)의 申金(신금)에 通根(통근)하고 時干(시간)에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여 生火(생화)함이 좋습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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