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11월 15일
음력(陰曆) 2021년 10월 11일
신축년(辛丑年) 기해월(己亥月) 정묘일(丁卯日)이며,
일진(日辰)은 정묘(丁卯)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孟冬(맹동)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丁火(정화)라고 하는 것은 十天干(십천간) 중에서 네 번째 天干(천간)이 되며, 陰陽(음양)으로 區分(구분)하면 丁火(정화)는 陰火(음화)가 됩니다.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陽火(양화)인 丙火(병화)와 같은 火(화)라고 해도 그 性質(성질)이 다릅니다.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太陽之火(태양지화)와 같아 猛烈(맹렬)하고 강력한 빛과 열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달이나 별 또는 촛불과 같은 燈燭之火(등촉지화)와 같아 부드럽고 陰柔(음유)한 氣運(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陽火(양화)인 丙火(병화)에 比(비)하여 강렬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단단한 金(금)을 다스리는 것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보다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越等(월등)한 能力(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丁火(정화)도 日干(일간)이 旺(왕)해지게 되면 丙火(병화)와 같이 陽水(양수)인 壬水(임수)로 水輔陽光(수보양광)함을 좋아하며,
反對(반대)로 丁火日干(정화일간)이 弱(약)하면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함이 必要(필요)합니다.
특히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人爲的(인위적)을 불과 같아 丙火(병화)에 比(비)하여 印星(인성)인 甲木(갑목)의 必要性(필요성)이 切實(절실)하며, 乙木(을목)은 印星(인성)이기는 하나 丁火(정화)를 生(생)하는 能力(능력)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丁火日干(정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嚴冬(엄동)인 亥月(해월)입니다.
亥月(해월)은 季節(계절)로는 孟冬(맹동) 즉 초겨울이 되며, 겨울이라 매우 寒濕(한습)한 시절이라 할 것입니다.
또 亥月(해월)은 水(수)가 臨官地(임관지)가 되어 子月(자월)과 더불어 水旺(수왕)한 季節(계절)이 되니 亥月(해월)이나 子月(자월)에 他干支(타간지)로 다시 水(수)가 많아지게 되면 더욱 춥고 寒濕(한습)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冬節(동절)인 亥子丑月(해자축월)은 반드시 火(화)가 있어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水旺節(수왕절)인 亥月(해월)에 丁火(정화)가 태어나게 되면 火(화)는 亥月(해월)에 絶地(절지)가 되니 매우 弱(약)합니다.
官星(관성)은 旺(왕)하고 日干(일간)인 丁火(정화)는 弱(약)하니 가장 먼저 弱(약)한 日干(일간)을 도와야 하는데, 燈燭之火(등촉지화)인 丁火(정화)의 특성상 먼저 正印(정인)인 甲木(갑목)이 있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함이 必要(필요)합니다.
더하여 地支(지지)로 巳火(사화)나 午火(오화)가 있다고 하면 錦上添花(금상첨화)가 될 것이나 甲木(갑목)을 얻은 然後(연후)에 巳午火(사오화)를 보는 것이 重要(중요)하니다.
단, 念頭(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亥月(해월)은 木(목)이 長生處(장생처)에 該當(해당)하여 의외로 힘이 있으며, 他地支(타지지)로 寅木(인목)이나 卯木(묘목)을 보거나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게 되면 마치 寅卯月(인묘월)의 木(목)과 같이 旺(왕)합니다.
丁火(정화)가 印星(인성)인 木(목)을 얻는 것을 매우 重要(중요)하게 생각하기는 하나, 木(목)이 너무 旺(왕)하면 木多火熄(목다화식)이 되니 이때는 庚金(경금)이 있어 木(목)을 쪼개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함이 必要(필요)한데 이를 劈甲引丁(벽갑인정)이라 합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초겨울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月支(월지)에서 陽水(양수)인 亥水(해수)를 보아 正官格(정관격)이 되는데, 亥月(해월)은 水旺(수왕)한 反面(반면)에 火弱(화약)하여 身弱官旺(신약관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亥月(해월)의 丁火(정화)는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官星(관성)이 旺(왕)하니 먼저 甲木(갑목)을 얻는 것이 必要(필요)한데,
年支(년지)를 보면 丑土(축토)를 보고 月干(월간)에 己土(기토)가 있어 官星(관성)을 統制(통제)하고자 하나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를 旺水(왕수)인 亥水(해수)를 堪當(감당)할 수 없으며, 오히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을 生(생)하여 水(수)를 生(생)하니 寒氣(한기)를 가중하게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卯木(묘목)을 보아 丁卯日柱(정묘일주)가 되는데, 月日支(월일지)로 亥卯合木(해묘합목)하니 印星(인성)인 木(목)이 旺(왕)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庚子時(경자시) 辛亥時(신해시)는 生時(생시)에서 다시 金水(금수)를 보아 寒濕(한습)이 가중되니 火運(화운)을 보아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합니다.
壬寅時(임인시)는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는 것은 좋지 못하나, 時支(시지)에서 寅木(인목)을 보아 寅中丙火(인중병화)로 調候(조후)할 수 있습니다. 庚金(경금)이 있었다면 旺木(왕목)을 劈甲(벽갑)하는 쓰임이 있을 것입니다.
甲辰時(갑진시)는 月日支(월일지)로 亥卯合木(해묘합목)하고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니 木多火熄(목다화식)이 될 수 있습니다. 庚金(경금)을 얻는 것이 必要(필요)합니다.
乙巳時(을사시)나 丙午時(병오시)는 丁火日干(정화일간)이 身强(신강)해지게 되니 金水運(금수운)을 보아야 할 것이며,
己酉時(기유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卯酉沖(묘유충)이 됨이 좋지 못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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