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甲木日干(갑목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嚴冬雪寒(엄동설한)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甲木日干(갑목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초겨울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 月支(월지)에서 陽水(양수)인 亥水(해수)를 보아 偏印格(편인격)이 되며 母旺子相(모왕자상)한 四柱(사주)가 되는데,
萬若(만약) 亥月(해월)에 다시 壬癸水(임계수)가 透出(투출)하거나 地支(지지)로 水局(수국)을 形成(형성)하게 되면 이때는 母旺子相(모왕자상)이 아니라 母旺子衰(모왕자쇠)가 되면, 특히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水泛木浮(수범목부)가 되어 甲木(갑목)이 浮木(부목)이 될 것입니다.
亥月(해월)에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면 戊土(무토)로써 壬水(임수)를 制(제)해야 하며, 萬若(만약)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지 않는다면 戊土(무토) 또한 必要(필요)가 없습니다.
日支(일지)를 陽土(양토)인 戌土(술토)를 보아 甲戌日柱(갑술일주)가 되는데, 戌土(술토)는 乾土(건토)로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해도 戌土(술토)하나면 壬水(임수)를 충분히 堤防(제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年支(년지)에는 丑土(축토)가 있고 己土(기토)가 月干(월간)에 透干(투간)하여 日干甲木(일간갑목)과 서로 貪合(탐합)하고자 합니다.
年干(년간)에는 正官(정관)인 辛金(신금)이 있으나 辛金(신금)은 陰金(음금)으로 甲木(갑목)을 斫伐(작벌)할 힘이 不足(부족)하고 오히려 寒氣(한기)를 생할 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癸水日干(계수일간)이 초겨울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初冬(초동)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亥水(해수)를 보아 刧財(겁재)가 될 것이나, 建祿格(건록격)에 준해서 보면 좋을 것이며 日干(일간)이 身旺(신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壬水(임수)라고 하면 戊土(무토)와 丙火(병화)로 조합할 것이나,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土(토)를 보아 濁水(탁수)가 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므로 食傷(식상)인 木(목)과 財星(재성)인 火(화)를 얻어 食傷生財(식상생재)하여 旺水(왕수)이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고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酉金(유금)을 보아 癸酉日柱(계유일주)가 되고 年干(년간)에 辛金(신금)이 透出(투출)하니 亥月(해월)의 癸水日干(계수일간)이 身旺(신왕)해집니다.
年支(년지)에는 七殺(칠살)인 丑土(축토)가 있고 이에 뿌리를 둔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癸水(계수)를 濁(탁)하게 하려고 하나 多幸(다행)스러운 것은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이 七殺己土(칠살기토)를 서기하여 癸水(계수)를 生(생)하고 있습니다.
단, 三柱(삼주)까지만 보아 火(화)가 없어 調候(조후)가 되지 않으니 生時(생시)에서는 財星(재성)인 火(화)를 보는 것이 必要(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더하여 三柱(삼주)까지만 보았을 때 火(화)가 없어 調候(조후)가 되지 않는 것도 欠(흠)이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庚子時(경자시) 辛亥時(신해시)는 水旺(수왕)한 중에 다시 印比(인비)인 金水(금수)를 보아 日干(일간)이 太旺(태왕)해지게 됩니다. 火土運(화토운)을 보거나 木火運(목화운)을 보아 調候(조후)하고 旺水(왕수)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거나 堤防(제방)해야 할 것입니다.
壬寅時(임인시)는 時支(시지)의 寅木(인목)으로 水(수)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고 寅中丙火(인중병화)로 調候(조후)해야 하는데 日時支(일시지)로 寅申沖(인신충)이 됨이 不吉(불길)하다 할 것입니다.
甲辰時(갑진시)는 時干(시간)에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여 旺水(왕수)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나 火(화)가 없어 調候(조후)가 되지 못하며,
日干(일간)인 庚金(경금)이라고 하는 것은 十天干(십천간) 중에서 일곱 번째 天干(천간)이 되며,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 보면 庚金(경금)은 陽金(양금)이 됩니다.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은 陽(양)의 기질을 가지고 있어 성향이 강하고 거칠고 날카롭습니다.
즉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은 頑鐵金(완철금)이라 하여 鋼鐵(강철)이나 무쇠와 같은 말끔하게 정돈이 된 鋼鐵(강철)이 아니라 아직 鍛鍊(단련)이 되지 않은 鋼鐵(강철)입니다.
그래서 庚金(경금)은 陰金(음금)인 辛金(신금)과 달리 官星(관성)인 火(화)를 얻어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여 器物(기물)을 만들어야 鋼鐵(강철)인 庚金(경금)으로서의 쓰임이 생기게 됩니다.
예컨대 거칠고 단단한 鋼鐵(강철)을 대장간이나 철공소에서 불로 다스려 칼이나 호미 솥 등을 만들어야 庚金(경금)의 쓰임이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는 것은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있어야 庚金(경금)을 뜨거운 불로 불려 器物(기물)을 만들 수 있으며, 더하여 甲木(갑목)이 있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해야 丁火(정화)의 열기가 뜨거워져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할 수 있습니다.
庚金日干(경금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嚴冬雪寒(엄동설한)인 亥月(해월)입니다.
12개월 중에서 亥月(해월)은 子月(자월), 丑月(축월)과 더불어 冬節(동절)이 되며, 天下(천하)가 酷毒(혹독)한 寒氣(한기)로 얼게 됩니다.
또 亥月(해월)은 五行(오행)으로는 水(수)가 臨官地(임관지)가 되니 자워로가 더불어 水(수)가 旺(왕)한 水旺節(수왕절)이 됩니다.
이러한 亥月(해월)에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태어나게 되면 冬節(동절)이나 水旺節(수왕절)에 태어나 庚金(경금)이 얼게 되며, 金(금)은 亥月(해월)에 病地(병지)가 되니 노쇠하여 弱(약)합니다.
쉽게 말해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日干(일간)이 休囚(휴수)하여 弱(약)한 중에 다시 食傷(식상)인 水(수)가 旺(왕)하여 弱(약)한 庚金(경금)의 氣運(기운)을 더욱 洩氣(설기)하게 됩니다.
日干(일간) 庚金(경금)은 用度(용도)가 있기 위해서는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를 얻어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해야 하니 丁火(정화)가 있어야 하며,
더하여 亥月(해월)은 冬節(동절)이라 天下(천하)가 寒氣(한기)로 인하여 얼게 되니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별도로 있어 調候(조후)도 해야 합니다.
따라서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陰火(음화)인 丁火(정화)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를 모두 얻어야 하며, 더하여 甲木(갑목)이 있어 丙丁火(병정화)를 生助(생조)해야 火(화)의 효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이 弱(약)하니 地支(지지)로 申金(신금)이나 酉金(유금) 또는 丑土(축토) 등이 있어 庚金(경금)의 뿌리가 되어야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으로서의 用度(용도)가 크게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庚金日干(경금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初冬(초동)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月支(월지)에서 陽水(양수)인 亥水(해수)를 보아 食神格(식신격)이 되는데,
亥月(해월)은 水旺節(수왕절)인메 반하여 金(금)은 病地(병지)가 되어 弱(약)하니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四柱(사주)에 매우 차가운 四柱(사주)가 됩니다.
따라서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日干(일간)이 身弱(신약)하니 印比(인비)를 얻어 日干(일간)을 輔佐(보좌)하고, 丙火(병화)로는 調候(조후)하고 丁火(정화)로는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해야 합니다.
庚金(경금)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와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를 取用(취용)하며 官殺混雜(관살혼잡)이 되나,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官殺混雜(관살혼잡)이 흉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官殺混雜(관살혼잡)이 되어야 좋은 四柱(사주)가 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正印(정인)인 丑土(축토)를 보고 月干(월간)에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弱(약)한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함이 좋습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刧財(겁재)로 寒氣(한기)를 生(생)하는 役割(역할)을 하니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하며,
核心(핵심)은 日支(일지)에 午火(오화)가 있어 庚午日柱(경오일주)는데 午中丁火(오중정화)로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勿論(물론) 午中丁火(오중정화)로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고 調候(조후)도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午中丁火(오중정화)로 調候(조후)함에는 그 힘이 크게 不足(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丙子時(병자시)가 되면 時支(시지)의 子水(자수)와 日支(일지)의 午火(오화)가 子午沖(자오충)이 됨이 매우 不吉(불길)이며,
특히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人爲的(인위적)을 불과 같아 丙火(병화)에 比(비)하여 印星(인성)인 甲木(갑목)의 必要性(필요성)이 切實(절실)하며, 乙木(을목)은 印星(인성)이기는 하나 丁火(정화)를 生(생)하는 能力(능력)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丁火日干(정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嚴冬(엄동)인 亥月(해월)입니다.
亥月(해월)은 季節(계절)로는 孟冬(맹동) 즉 초겨울이 되며, 겨울이라 매우 寒濕(한습)한 시절이라 할 것입니다.
또 亥月(해월)은 水(수)가 臨官地(임관지)가 되어 子月(자월)과 더불어 水旺(수왕)한 季節(계절)이 되니 亥月(해월)이나 子月(자월)에 他干支(타간지)로 다시 水(수)가 많아지게 되면 더욱 춥고 寒濕(한습)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冬節(동절)인 亥子丑月(해자축월)은 반드시 火(화)가 있어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水旺節(수왕절)인 亥月(해월)에 丁火(정화)가 태어나게 되면 火(화)는 亥月(해월)에 絶地(절지)가 되니 매우 弱(약)합니다.
官星(관성)은 旺(왕)하고 日干(일간)인 丁火(정화)는 弱(약)하니 가장 먼저 弱(약)한 日干(일간)을 도와야 하는데, 燈燭之火(등촉지화)인 丁火(정화)의 특성상 먼저 正印(정인)인 甲木(갑목)이 있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함이 必要(필요)합니다.
더하여 地支(지지)로 巳火(사화)나 午火(오화)가 있다고 하면 錦上添花(금상첨화)가 될 것이나 甲木(갑목)을 얻은 然後(연후)에 巳午火(사오화)를 보는 것이 重要(중요)하니다.
단, 念頭(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亥月(해월)은 木(목)이 長生處(장생처)에 該當(해당)하여 의외로 힘이 있으며, 他地支(타지지)로 寅木(인목)이나 卯木(묘목)을 보거나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게 되면 마치 寅卯月(인묘월)의 木(목)과 같이 旺(왕)합니다.
丁火(정화)가 印星(인성)인 木(목)을 얻는 것을 매우 重要(중요)하게 생각하기는 하나, 木(목)이 너무 旺(왕)하면 木多火熄(목다화식)이 되니 이때는 庚金(경금)이 있어 木(목)을 쪼개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함이 必要(필요)한데 이를 劈甲引丁(벽갑인정)이라 합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초겨울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月支(월지)에서 陽水(양수)인 亥水(해수)를 보아 正官格(정관격)이 되는데, 亥月(해월)은 水旺(수왕)한 反面(반면)에 火弱(화약)하여 身弱官旺(신약관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亥月(해월)의 丁火(정화)는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官星(관성)이 旺(왕)하니 먼저 甲木(갑목)을 얻는 것이 必要(필요)한데,
年支(년지)를 보면 丑土(축토)를 보고 月干(월간)에 己土(기토)가 있어 官星(관성)을 統制(통제)하고자 하나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를 旺水(왕수)인 亥水(해수)를 堪當(감당)할 수 없으며, 오히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을 生(생)하여 水(수)를 生(생)하니 寒氣(한기)를 가중하게 됩니다.
日支(일지)에는 卯木(묘목)을 보아 丁卯日柱(정묘일주)가 되는데, 月日支(월일지)로 亥卯合木(해묘합목)하니 印星(인성)인 木(목)이 旺(왕)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庚子時(경자시) 辛亥時(신해시)는 生時(생시)에서 다시 金水(금수)를 보아 寒濕(한습)이 가중되니 火運(화운)을 보아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합니다.
壬寅時(임인시)는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는 것은 좋지 못하나, 時支(시지)에서 寅木(인목)을 보아 寅中丙火(인중병화)로 調候(조후)할 수 있습니다. 庚金(경금)이 있었다면 旺木(왕목)을 劈甲(벽갑)하는 쓰임이 있을 것입니다.
甲辰時(갑진시)는 月日支(월일지)로 亥卯合木(해묘합목)하고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니 木多火熄(목다화식)이 될 수 있습니다. 庚金(경금)을 얻는 것이 必要(필요)합니다.
乙巳時(을사시)나 丙午時(병오시)는 丁火日干(정화일간)이 身强(신강)해지게 되니 金水運(금수운)을 보아야 할 것이며,
己酉時(기유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卯酉沖(묘유충)이 됨이 좋지 못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丙火(병화)나 丁火(정화)는 日干(일간)이 旺(왕)하면 너무 치열해지기 때문에 世上(세상)을 마르게 하니 壬水(임수)를 얻어 旺(왕)한 火(화)의 氣運(기운)을 調節(조절)해야 하며,
丙丁火(병정화)가 弱(약)한 境遇(경우)에는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火(화)를 生助(생조)해야 할 것입니다.
丙火日干(병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嚴冬雪寒(엄동설한)인 亥月(해월)입니다.
亥月(해월)은 亥子丑北方(해자축북방)이 되며 季節(계절)로는 초겨울 즉 初冬(초동)이 되어 매우 추운 시절이 됩니다.
또 亥月(해월)과 子月(자월)은 五行(오행)으로 水(수)가 月令(월령)을 얻어 旺(왕)하게 되는데, 冬節(동절)이기 때문에 水(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물만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氣溫(기온)도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亥子月(해자월)에 水(수)가 많으면 반드시 火(화)가 있어 調候(조후)함이 切實(절실)하며, 萬若(만약) 亥子月(해자월)에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陽土(양토)인 戊土(무토)로 壬水(임수)를 堤防(제방)해야 합니다.
亥月(해월)은 水(수)가 旺(왕)한 水旺節(수왕절)인 반면 火(화)는 絶地(절지)가 되어 매우 弱(약)합니다.
즉 亥月(해월)에 丙火(병화)가 태어나게 되면 官星(관성)인 水(수)는 旺(왕)한 반면 日干(일간)인 丙火(병화)는 弱(약)하니, 제아무리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라고 해도 旺水(왕수)에 의하여 破剋(파극)을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亥月(해월)의 丙火(병화)는 가장 먼저 印星(인성)인 木(목) 특히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 있어 日干丙火(일간병화)를 生助(생조)해야 합니다.
그래야 弱(약)한 丙火(병화)가 印星(인성)인 木(목)의 生助(생조)를 얻어 壬水(임수)를 능히 堪當(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萬若(만약) 亥月(해월)의 丙火(병화)가 天干(천간)으로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이때는 陽土(양토)인 戊土(무토)를 얻어 壬水(임수)를 制(제)해야 하는데 이때는 地支(지지)로 巳火(사화)나 午火(오화)가 있어 丙火(병화)와 戊土(무토)가 모두 通根(통근)해야 旺(왕)한 壬水(임수)를 堪當(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하면 亥月(해월)의 丙火(병화)는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生助(생조)하고 地支(지지)로 寅巳午(인사오) 등에 通根(통근)하면 錦上添花(금상첨화)가 될 것입니다.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면 戊土(무토)로 堤防(제방)함이 必要(필요)한데 이때는 地支(지지)로 巳火(사화)나 午火(오화)가 있는 것이 必要(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丙火日干(병화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초겨울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月支(월지)에서 陽水(양수)인 亥水(해수)를 보아 偏官格(편관격) 또는 七殺格(칠살격)이 되는데, 亥月(해월)은 水旺節(수왕절)임에 반해 火(화)는 絶地(절지)로 弱(약)하므로 殺重身輕(살중신경) 또는 身弱殺旺(신약살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따라서 弱(약)한 日干(일간)을 生助(생조) 또는 帮身(방신)함이 重要(중요)한데,
年支(년지)에 丑土(축토)를 보고 月干(월간)에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旺(왕)한 水(수)를 制(제)하고자 하나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는 旺水(왕수)르 제할 功力(공력)이 없습니다.
오히여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을 生(생)하여 水(수)를 生(생)하게 되니 弱(약)한 丙火(병화)로서는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오늘은 壬水日干(임수일간)이 初冬(초동)이자 水旺節(수왕절)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壬水日干(임수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初冬(초동)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月支(월지)에서 臨官地(임관지)인 亥(해)를 보아 建祿格(건록격)이 되며, 日干(일간)이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매우 旺(왕)합니다.
基本的(기본적)으로 日干(일간)이 왕하게 되면 특히 陽干(양간)인 甲木(갑목), 丙火(병화), 戊土(무토), 庚金(경금) 그리고 壬水(임수)는 官殺(관살)을 取用(취용)하여 旺(왕)한 日干(일간)을 抑制(억제)해야 하는데,
陽干(양간)인 壬水(임수)는 陽土(양토) 즉 偏官(편관)인 戊土(무토)를 얻어 壬水(임수)를 堤防(제방)해야 합니다.
단, 亥月(해월)의 旺衰(왕쇠)를 보면 日干壬水(일간임수)는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旺(왕)한 반면 偏官(편관)인 戊土(무토)는 亥月(해월)에 絶地(절지)가 되어 弱(약)하므로 土(토)가 水(수)를 抑制(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水多土崩(수다토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亥月(해월)의 壬水(임수)가 戊土(무토)를 取用(취용)하는 境遇(경우)에는 반드시 財星(재성)인 丙火(병화)를 얻어 戊土(무토)를 輔佐(보좌)해야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인데,
年支(년지)를 보면 正官(정관)인 丑土(축토)를 보고 月干(월간)에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였으나 亥月(해월)의 壬水(임수)를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로 堤防(제방)하기는 어렵습니다.
多幸(다행)히 日支(일지)에 戌土(술토)가 있어 壬戌日柱(임술일주)가 되니 日支(일지)의 戌中戊土(술중무토)로 와한 壬水(임수)를 堤防(제방)할 수 있습니다.
단, 三柱(삼주)까지만 볼 때 火(화)가 없어 調候(조후)가 되지 않는 것이 欠(흠)이라 할 것입니다.
參考(참고)로 年支(년지)에 正官(정관)이 있고 日支(일지)에 偏官(편관)이 있다고 이를 官殺混雜(관살혼잡)으로 보는 것은 問題(문제)가 있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辛金日干(신금일간)이 初冬(초동)이자 水旺節(수왕절)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辛金日干(신금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초겨울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金(음금)인 辛金(신금)이 月令(월령)에서 陽水(양수)인 壬水(임수)를 보아 傷官格(상관격)이 되는데,
亥月(해월)은 水旺(수왕)한 반면 金(금)은 病地(병지)가 되어 弱(약)하므로 泄氣太過(설기태과) 또는 洩氣過多(설기과다)한 四柱(사주)가 되며, 달리 表現(표현)하면 金水眞傷官格(금수진상관격)이 됩니다.
眞傷官格(진상관격)이라고 하는 것은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傷官(상관)이 旺(왕)하여 日干(일간)이 旺(왕)한 傷官(상관)에 의하여 지나치게 洩氣(설기)가 많다는 意味(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泄氣太過(설기태과) 혹은 眞傷官格(진상관격)이 되면 弱(약)한 日干(일간)을 比刧(비겁)이나 印星(인성)으로 生助(생조) 또는 帮身(방신)함이 必要(필요)합니다.
단, 金日干(금일간)은 다른 日干(일간)과 달리 印星(인성)인 土(토)로 生助(생조)하기 보다는 比刧(비겁)인 金(금)으로 帮身(방신)함을 더 좋아합니다.
더하여 壬水(임수)로 辛金(신금)을 淘洗珠玉(도세주옥)하고 丙火(병화)로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한데,
年支(년지)를 보면 偏印(편인)인 丑土(축토)가 있고 月干(월간)에 年支丑土(년지축토)에 뿌리를 둔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辛金(신금)을 生(생)하고 있습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比肩(비견)인 酉金(유금)을 보아 辛酉日柱(신유일주)가 되니 亥月(해월)의 辛金(신금)이 日支(일지)의 酉金(유금)에 뿌리를 두어 日干(일간)이 弱(약)하지 않습니다.
三柱(삼주)까지만 보면 日干辛金(일간신금)이 比刧(비겁)과 印星(인성)의 生助`帮身(생조`방신)함을 얻고, 더하여 月支(월지)의 亥中壬水(해중임수)가 있어 辛金(신금)을 淘洗(도세)함이 좋으나 問題(문제)는 官星(관성)인 火(화)가 없어 調候(조후)가되지 않는 것이 問題(문제)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庚金日干(경금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초겨울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庚金日干(경금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初冬(초동)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月支(월지)엥서 陽水(양수)인 亥水(해수)를 보아 食神格(식신격)이 됩니다.
亥月(해월)은 嚴冬(엄동)에 水旺節(수왕절)인 반면 金(금)은 亥(해)에 이르게 되면 病地(병지)가 되어 弱(약)합니다.
더하여 亥月(해월)은 食傷(식상)인 水(수)가 旺(왕)하여 弱(약)한 庚金(경금)의 氣運(기운)을 더욱 洩氣(설기)하기 때문에 亥月(해월)의 庚金(경금)은 반드시 印星(인성)이나 比刧(비겁)의 도움이 있어야 庚金(경금)이 官殺(관살)인 丙丁火(병정화)를 堪當(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庚金(경금)에게 印星(인성)은 土(토)가 되고 比刧(비겁)은 같은 金(금)이 되는데 庚金(경금)이나 辛金(신금)은 身弱(신약)한 境遇(경우) 印星(인성)인 土(토)로 生助(생조)하기 보다는 比刧(비겁)인 金(금)으로 帮身(방신)함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丙火(병화)로 調候(조후)하고 丁火(정화)로 庚金(경금)을 鍛鍊(단련)하면 되는데,
年支(년지)에 陰土(음토)인 丑土(축토)가 있어 庚金(경금)을 生助(생조)하고 月干(월간)에는 年支(년지)의 丑土(축토)에 뿌리를 둔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生金(생금)하니 나쁘지 않습니다.
日支(일지)에는 申金(신금)이 있어 庚申日柱(경신일주)가 되니 水旺節(수왕절)인 亥月(해월)이라고 해도 日干庚金(일간경금)이 弱(약)하지 않으므로 官殺(관살)인 火(화)를 얻는 것이 가장 重要(중요)하다 할 것인,
年月日支(년월일지) 三柱(삼주)에 모두 火(화)가 부재하여 調候(조후)도 하지 못하고 日干庚金(일간경금)을 鍛鍊(단련)하지도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立冬(입동)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21년 11월 07일 13시 59분입니다.
立冬(입동)을 基準(기준)으로 月(월)이 戊戌月(무술월)에서 己亥月(기해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立冬(입동)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1년 11월 07일 13시 59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게 되면 辛丑年(신축년) 戊戌月(무술월) 己亥日(기해일)이 되고, 陽曆(양력)으로 11월 07일 13시 59분부터는 辛丑年(신축년) 己亥月(기해월) 己未日(기미일)이 됩니다.
立冬節入時間(입동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1년 11월 07일 13시 59분이므로 辛未時(신미시)가 되는데, 같은 辛未時(신미시)라고 하더라도 立冬節入時間(입동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戊戌月(무술월)에서 己亥月(기해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立冬前(입동전)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己土日干(기토일간)이 늦가을이자 土旺節(토왕절)인 戌月(술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土(음토)인 己土(기토)가 月支(월지)에서 陽土(양토)인 戌土(술토)를 보아 刧財(겁재)가 되나, 建祿格(건록격)에 준하여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