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12월 01일
음력(陰曆) 2021년 10월 27일
신축년(辛丑年) 기해월(己亥月) 계미일(癸未日)이며,
일진(日辰)은 계미(癸未)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孟冬(맹동)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癸水(계수)라고 하는 것은 十天干(십천간) 중에서 마지막 열 번째 天干(천간)이 되며,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 보면 癸水(계수)는 陰水(음수)가됩니다.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방대한 槪念(개념)의 水(수)로서 바다나 江湖水(강호수)와 같다고 하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陽水(양수)인 壬水(임수)에 比(비)하여 작고 맑은 水(수)의 槪念(개념)이 됩니다.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大海水(대해수)로서 冲奔(충분)하는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特徵(특징)이라고 하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작은 옹담샘과 같아 旺(왕)해도 물이 氾濫(범람)하거나 冲奔(충분)하는 성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陰水(음수)인 癸水(계수)의 特徵(특징)은 淸澄(청징)함 즉 맑고 깨끗함에 있습니다.
勿論(물론) 水(수) 즉 물이라고 하는 것이 陽水(양수)와 陰水(음수)를 莫論(막론)하고 깨끗해야 하지만, 특히 작은 癸水(계수)는 특히 淸澄(청징)함을 가장 重要(중요)하게 여깁니다.
쉽게 말해서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動物(동물)이나 植物(식물) 뿐 아니라 사람이 먹을 수 있는 飮用水(음용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若干(약간)의 탁한 氣運(기운)이 있는 것도 癸水(계수)는 꺼리게 되며, 萬若(만약) 四柱(사주)에 戊土(무토)나 己土(기토)가 雜亂(잡란)하여 癸水(계수)가 濁(탁)해지게 되면 반드시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土(토)를 除去(제거)해야 癸水(계수)가 濁(탁)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癸水日干(계수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嚴冬雪寒(엄동설한)인 亥月(해월)입니다.
亥月(해월)은 크게 보아 亥子丑北方(해자축북방)으로 季節(계절)로는 겨울이 되며 嚴冬雪寒(엄동설한)으로 酷寒(혹한)의 시절이 됩니다.
반드시 火(화)가 있어 嚴冬(엄동)의 寒氣(한기)를 따뜻하게 調候(조후)함이 切實(절실)하며, 五行(오행)으로는 水(수)가 臨官地(임관지)가 되어 旺(왕)하므로 水(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氣溫(기온)을 크게 떨어지고 天下(천하)는 얼게 될 것입니다.
亥月(해월)에 癸水(계수)가 태어나게 되면 일단 日干癸水(일간계수) 스스로는 月令(월령)을 얻어 旺(왕)합니다.
단,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陽水(양수)인 壬水(임수)와 달라 旺(왕)해도 冲奔(충분)하는 性質(성질)이 없으니 官殺(관살)인 土(토)를 이용하여 日干(일간)을 統制(통제)함을 必要(필요)하지 않으며, 오히려 癸水(계수)는 土(토)가 많아질수록 濁水(탁수)가 되거나 埋沒(매몰)이 되어 좋지 못합니다.
癸水(계수)가 亥月(해월)에 태어나게 되면 日干(일간)은 旺(왕)하므로 問題(문제)가 없으나 調候(조후)가 되지 못하면 물이 얼게 되니 반드시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를 얻어 嚴冬(엄동)의 寒氣(한기)를 따뜻하게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단, 亥月(해월)의 丙火(병화)는 絶地(절지)가 되어 弱(약)하므로 甲木(갑목)이 잇어 丙火(병화)를 生助(생조)해야 丙火(병화)가 生助(생조)를 얻어 調候(조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水旺節(수왕절)이자 초겨울인 亥月(해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陽水(양수)인 亥水(해수)를 보어 刦財格(겁재격)이 될 것이나, 建祿格(건록격)에 준해서 보면 좋을 것입니다.
日干癸水(일간계수)는 月令(월령)을 얻어 弱(약)하지 않으나 嚴冬(엄동)에 물이 얼고 땅이 얼게 되니 반드시 火(화)를 얻어 調候(조후)함이 시급한 중에,
日支(일지)에서 七殺(칠살)인 未土(미토)를 보아 癸未日柱(계미일주)가 되고 年支(년지)에 다시 七殺(칠살)인 丑土(축토)를 보아 癸水(계수)가 濁(탁)해질 수 있습니다.
더하여 月干(월간)에 未土(미토)와 丑土(축토)에 뿌리를 둔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癸水(계수)를 破剋(파극)함이 問題(문제)가 되나 多幸(다행)히 年干(년간)에 辛金(신금)이 있어 殺印相生(살인상생)함이 나쁘지 않습니다.
問題(문제)는 財星(재성)인 火(화)가 없어 調候(조후)가 매우 미흡한 것이 問題(문제)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壬子時(임자시)는 時支(시지)에서 子水(자수)를 보고 壬水(임수)가 時干(시간)에 透出(투출)하니 亥月(해월)에 물이 氾濫(범람)하게 됩니다. 戊土(무토)가 있어 壬水(임수)를 制(제)해야 하나 己土(기토)로는 壬水(임수)를 制(제)할 수 없습니다.
癸丑時(계축시) 癸亥時(계해시) 또한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한 것은 아니지만 癸水(계수)가 天干(천간)에 透干(투간)함은 冬節(동절)에 寒波(한파)가 極甚(극심)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甲寅時(갑인시)는 時支(시지)의 寅木(인목)이 있어 木(목)으로 水(수)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고 寅中丙火(인중병화)로 調候(조후)할 수 있습니다.
丙辰時(병진시)는 時干(시간)에 丙火(병화)가 透干(투간)하나 뿌리가 없는 것이 問題(문제)가 되며,
丁巳時(정사시)는 巳火(사화)에 뿌리를 둔 丁火(정화)가 透出(투출)하여 調候(조후)할 수 있습니다.
戊午時(무오시)와 己未時(기미시)는 戊己土(무기토)가 透出(투출)하여 日干癸水(일간계수)를 濁(탁)하게 함이 不吉(불길)이며/
庚申時(경신시)나 辛酉時(신유시)는 水旺節(수왕절)에 다시 印星(인성)인 金(금)이 寒氣(한기)를 生(생)하게 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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