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20년 01월 06일
음력(陰曆) 2019년 12월 12일
己亥年(기해년) 丙子月(병자월) 戊申日(무신일) - 小寒前(소한전)
己亥年(기해년) 丁丑月(정축월) 戊申日(무신일) - 小寒後(소한후)
日辰(일진)은 戊申(무신) 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小寒(소한)에 該當(해당)합니다.
2020년 小寒(소한)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20년 01월 06일 06시 30분입니다.
小寒(소한)을 基準(기준)으로 月(월)이 丙子月(병자월)에서 丁丑月(정축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小寒(소한)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0년 01월 06일 06시 30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게 되면 己亥年(기해년) 병자월 戊申日(무신일)이 되고,
2020년 01월 06일 06시 30분부터는 己亥年(기해년) 丁丑月(정축월) 戊申日(무신일)이 됩니다.
小寒節入時間(소한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0년 01월 06일 06시 30분이므로 乙卯時(을묘시)가 되는데, 같은 乙卯時(을묘시)라고 하더라도 小寒節入時間(소한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丙子月(병자월)에서 丁丑月(정축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 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小寒前(소한전)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小寒(소한)이 지나지 않으면 아직 월이 丙子年(병자년)에서 丁丑月(정축월)로 바뀌지 않습니다.
따라서 戊土日干(무토일간)이 仲冬之節(중동지절)인 子月(자월)에 태어난 命式(명식)이 됩니다.
戊土(무토)라고 하는 것은 陽土(양토)로서 高亢土(고항토)에 該當(해당)하여 大槪(대개) 큰 山(산)이나 넓은 평원과 같습니다.
이러한 厚重(후중)하고 高亢(고항)한 土(토)는 마땅히 甲木(갑목)으로 疎土(소토)해야 戊土(무토)로서의 用度(용도)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戊土(무토)가 子月(자월)에 태어나게 되면 日干(일간)인 戊土(무토)는 胎地(태지)에 태어나 身弱(신약)한 반면, 財星(재성)인 水(수)는 帝旺地(제왕지)를 만나 旺(왕)합니다.
즉 身弱財多(신약재다) 또는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命(명)이 되며, 子月(자월)은 嚴冬(엄동)이라 물이 얼고 氣溫(기온)이 크게 下降(하강)하기 때문에 동토가 됩니다.
土(토)라고 하는 것은 사시사철 충분한 물과 햇볕이 있어야 土(토)를 羈絆(기반)으로 모든 萬物(만물)이 자생할 수가 있습니다.
萬若(만약) 물이 너무 많게 되면 땅이 朽敗(후패)하여 쓸 수가 없으며, 水(수)는 없고 火(화)만 많게 되면 이 또한 乾土(건토)가 되어 用度(용도)가 없습니다.
그래서 巳午未月(사오미월)의 炎天之節(염천지절)에는 火(화)가 旺(왕)하여 燥熱(조열)하므로 반드시 水(수)가 있어 調候(조후)하고 潤土(윤토)함이 必要(필요)하며,
亥子丑月(해자축월)의 嚴冬雪寒(엄동설한)에는 反對(반대)로 水(수)가 너무 많아서 동토가 되니 火(화)가 있어 解凍(해동)해야 땅과 물이 따듯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戊土(무토)가 子月(자월)에 태어나게 되면 반드시 印星(인성)인 火(화)가 있어 弱(약)한 戊土(무토)를 生助(생조)하고 차가운 氣候(기후)를 따듯하게 해야 합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嚴冬(엄동)인 子月(자월)에 태어났습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申金(신금)을 보아 戊申日柱(무신일주)가 되는데 月支(월지)의 子水(자수)와 申子半合會局(신자반합회국)하고 年支(년지)에 다시 亥水(해수)가 있어 수가 아주 太旺(태왕)하니 財多身弱(재다신약)이 됩니다.
月干(월간)에 印星(인성)인 丙火(병화)가 透干(투간)하였으나 地支(지지)로 뿌리가 없으니 그 用度(용도)가크게 떨어진다 하겠습니다.
따라서 生時(생시)에서는 반드시 火土(화토)를 얻어 調候(조후)하고 弱(약)한 日干(일간)을 도와야 할 것입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壬子時(임자시)는 時支(시지)에서 子水(자수)를 보고 時干(시간)에 壬水(임수)를 보아 水(수)가 아주 太旺(태왕)합니다. 그렇다고 月干(월간)의 丙火(병화)를 두고 棄命從財格(기명종재격)을 짓기도 어렵습니다.
甲寅時(갑인시)는 日時(일시)로 寅申沖(인신충)이 되니 丙火(병화)의 뿌리가 깨지게 됩니다. 어렵게 時干(시간)의 甲木(갑목)이 丙火(병화)를 生助(생조)하나 이 또한 그리 녹녹하지 못합니다.
小寒後(소한후)로 命式(명식)을 보면.....
小寒(소한)이 지나면서 丙子月(병자월)에서 丁丑月(정축월)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戊土日干(무토일간)이 丑月(축월)에 태어난 것이 되는데, 子月(자월)의 戊土(무토)가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財星(재성)이 旺(왕)하여 財多身弱(재다신약)이 된다고 하면,
戊土(무토)가 丑月(축월)에 태어나게 되면 辰戌丑未月(진술축미월)은 土旺節(토왕절)이기 때문에 마치 建祿格(건록격)과 같이 日干(일간)이 旺(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偏官(편관)인 甲木(갑목)을 얻어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해야 戊土(무토)로서의 用度(용도)가 나타나게 됩니다.
단, 丑月(축월)도 亥子丑(해자축)의 北方(북방)에 속하며, 季節(계절)로는 겨울에 該當(해당)하기 때문에 몹시 춥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丑月(축월)의 戊土(무토)를 甲木(갑목)으로 疎土(소토)하더라도 반드시 火(화)가 있어 調候(조후)해야 土(토)도 따뜻해지고 水(수)와 木(목)도 온기를 얻어 甲木(갑목)이 戊土(무토)를 능히 疎土(소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戊土(무토)가 丑月(축월)에 태어나게 되면 반드시 甲木(갑목)과 丙火(병화)를 아울러 보아야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土旺節(토왕절)인 丑月(축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격)으로는 日干(일간)이 月令(월령)을 得(득)하여 建祿格(건록격)으로 보면 될 것이며,
日干(일간)이 旺(왕)한 戊土(무토)는 甲木(갑목)으로 疎土(소토)함이 必要(필요)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申金(신금)을 보아 戊申日柱(무신일주)가 되고 年支(년지)에 亥水(해수)가 있어 冬節(동절)에 寒氣(한기)가 심해지게 됩니다.
月干(월간)에 正印(정인)인 丁火(정화)가 있기는 하나 地支(지지)로 뿌리가 全無(전무)하니 嚴冬(엄동)인 丑月(축월)의 寒氣(한기)를 除去(제거)하기에는 크게 力不足(역부족)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丙辰時(병진시)가 되면 時支(시지)에서 辰土(진토)를 보아 戊土(무토)가 다시 뿌리를 얻습니다. 時干(시간)에는 偏印(편인)인 丙火(병화)가 透出(투출)하여 冬節(동절)의 寒氣(한기)를 除去(제거)하려고 하나 地支(지지)로 뿌리가 全無(전무)하니 用度(용도)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丁巳時(정사시)는 生時(생시)에서 巳火(사화)를 얻어 좋을 듯 하나, 그 내막을 보면 日支(일지)의 申金(신금)과 巳申合水(사신합수)하니 巳火(사화)의 功力(공력)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戊午時(무오시)는 時支(시지)에서 羊刃午火(양인오화)를 얻고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니 日干(일간)도 弱(약)하지 않고 미흡하나마 午火(오화)에 뿌리를 둔 月干丁火(월간정화)가 調候(조후)하니 局勢(국세)는 갖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庚申時(경신시)나 辛酉時(신유시)는 丑月(축월)에 金(금)이 勢力(세력)을 얻으면 寒氣(한기)를 生(생)하게 됨이 좋지 못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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