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9일 화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68강_2021년 07월 01일(신축년 갑오월 경술일)_경금 오월생 경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7월 01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22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경술일(庚戌日)이며,

일진(日辰)은 경술(庚戌)입니다.

오늘은 庚金日干(경금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庚金日干(경금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을 보아 正官格(정관격)이 되나, 午月(오월)은 官星(관성)인 火(화)가 旺(왕)한 반면 日干(일간)인 庚金(경금)은 旺(왕)한 火(화)에 被剋(피극)되어 弱(약)하므로 身弱官旺(신약관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四柱(사주)를 보는 基本的(기본적)인 관법은 中和(중화)에 있으니 旺(왕)한 神(신)은 抑制(억제)하고 弱(약)한 神(신)은 生扶(생부)하는 것이 原則(원칙)입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庚金(경금)은 日干(일간)은 弱(약)하고 官星(관성)이 旺(왕)하니 弱(약)한 日干(일간)을 生扶(생부)하고 旺(왕)한 官星(관성)은 抑制(억제)해야 합니다.

弱(약)한 日干庚金(일간경금)을 돕는 것은 印星(인성)인 土(토)로 生助(생조)하는 것과 比刧(비겁)인 金(금)으로 帮身(방신)하는 方法(방법)이 있으며,

月令(월령)의 旺(왕)한 열기를 抑制(억제)함에는 水(수)로써  統制(통제)하는 方法(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方法(방법)은 水(수)가 있어 火(화)를 抑制(억제)하고 金(금)이 있어 日干(일간)과 水(수)를 輔佐(보좌)하는 것이니, 食神(식신)인 壬水(임수)와 比刧(비겁)인 金(금)을 보는 것이 가장 適合(적합)한 配合(배합)이라 할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乾土(건토)인 戌土(술토)를 보아 庚戌日柱(경술일주)가 되는데, 戌土(술토)는 月支(월지)의 午火(오화)와 午戌(오술)반합으로 火局(화국)이 되니 午月(오월)의 열기를 더욱 가중하게 됩니다.

月干(월간)의 甲木(갑목) 또한 水氣(수기)가 不足(부족)하여 火(화)를 生(생)하게 되면 財星(재성)이라고 해도 官殺(관살)을 生(생)하여 日干(일간)을 剋(극)하는 凶神(흉신)이 될 것입니다.

多幸(다행)히 年支(년지)에 濕土(습토)인 丑土(축토)가 있어 午月(오월)의 뜨거운 열기를 흡수하고 庚金(경금)을 생함이 좋으나, 이것으로 庚金(경금)을 輔佐(보좌)함에는 매우 不足(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28일 월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67강_2021년 06월 30일(신축년 갑오월 기유일)_기토 오월생 기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30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21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기유일(己酉日)이며,

일진(日辰)은 기유(己酉)입니다.

오늘은 己土日干(기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己土日干(기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土(음토)인 己土(기토)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偏印格(편인격)으로 볼 수도 있으나 建祿格(건록격)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火土同宮(화토동궁)하니 土(토) 또한 勢力(세력)이 旺(왕)합니다.

日干(일간)이 旺(왕)하면 마땅히 官星(관성)을 보아 旺(왕)한 日干(일간)을 抑制(억제)함이 必要(필요)하겠으나,

午月(오월)은 火旺(화왕)한 시절이라 水(수)가 없는 狀態(상태)에서 木(목)이 있으면 이는 火(화)를 生(생)하여 四柱(사주)를 더욱 乾燥(건조)하고 뜨겁게 할 뿐입니다.

따라서 水(수)를 보는 것이 가장 核心(핵심)이 되는 중에 日支(일지)를 보면 酉金(유금)을 보아 己酉日柱(기유일주)가 되니 日支(일지)의 酉金(유금)은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며,

年支(년지)의 丑土(축토)는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니 미흡하지만 丑中(축중)의 癸水(계수)를 取用(취용)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日支(일지)의 酉金(유금)과 年支(년지)의 丑土(축토)에 뿌리를 두고 透出(투출)하니 水(수)를 보아 生財(생재)해야 用度(용도)가 나타날 것이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水(수)가 不足(부족)하면 火(화)를 生(생)하게 되니 生時(생시)에서 水(수)를 보는 것이 重要(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27일 일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66강_2021년 06월 29일(신축년 갑오월 무신일)_무토 오월생 무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9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20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무신일(戊申日)이며,

일진(日辰)은 무신(戊申)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炎上節(염상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戊土(무토)라고 하는 것은 十天干(십천간) 중에서 다섯 번째 天干(천간)이 되며,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는 陽土(양토)가 됩니다.

陽土(양토)인 戊土(무토)는 高亢土(고항토)라고 하여 큰 산, 丘陵(구릉) 또는 廣野(광야)와 같은 큰 槪念(개념)의 土(토)를 意味(의미)합니다.

反面(반면)에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는 田園土(전원토)라 항 논밭이나 텃밭 또는 작은 盆土(분토)와 같습니다.

그래서 같은 土(토)라도 陽土(양토)인 戊土(무토)와 陰土(음토)인 己土(기토)는 그 用度(용도)와 쓰임이 다릅니다.

또 土(토)는 마른 땅인 乾土(건토)와 물기가 있는 濕土(습토)로 區分(구분)할 수 있는데, 天干(천간)의 戊土(무토)와 地支(지지)의 未土(미토)와 戌土(술토)는 乾土(건토)가 되며,

天干(천간)의 己土(기토)와 地支(지지)의 丑土(축토)와 辰土(진토)는 물기가 있는 濕土(습토)가 됩니다.

陽土(양토)인 戊土(무토)는 광대한 광야나 큰 山(산)과 같아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旺土(왕토)인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하고 癸水(계수)로써 戊土(무토)를 潤土(윤토)하며 丙火(병화)로 戊土(무토)를 溫土(온토)해야 戊土(무토)로서의 用度(용도)가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戊土日干(무토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仲夏節(중하절)이자 炎天之節(염천지절)인 午月(오월)입니다.

午月(오월)은 12개월 중에서 陽氣(양기)인 火(화)가 旺(왕)한 시절입니다.

더하여 午月(오월)은 火(화)만 旺(왕)한 것이 아니라 土(토) 또한 旺(왕)한데, 이는 火土同宮(화토동궁)으로 火土(화토)는 그 運命(운명)을 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午月(오월)에 火(화)가 旺(왕)하다는 意味(의미)는 일단 氣候(기후)가 매우 무덥고 乾燥(건조)하다는 것입니다.

戊土(무토)가 午月(오월)에 태어나게 되면 炎上節(염상절)에 土(토)가 바싹 마르게 되어 水(수)가 없다고 하면 戊土(무토)를 生氣(생기)를 잃어 풀 한 抛棄(포기) 자랄 수 없는 불모지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戊土(무토)는 가장 먼저 水(수)를 얻어 戊土(무토)를 潤土(윤토)함이 가장 시급하며, 水(수)가 있은 然後(연후)에는 甲木(갑목)을 보아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해야 합니다.

萬若(만약) 午月(오월)의 戊土(무토)가 水(수)가 없다고 하면 木(목)은 말라서 죽게 되니 火(화)를 生(생)하여 더욱 乾燥(건조)한 四柱局勢(사주국세)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戊土(무토)는 水(수)가 核心(핵심)이 됩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을 보면 陽土(양토)인 戊土(무토)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오화)를 보아 正印格(정인격)으로 볼 수 있겠으나, 午月(오월)의 戊土(무토)는 羊刃格(양인격)으로 보는 것이 妥當(타당)합니다.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四柱(사주)가 極旺(극왕)하게 됩니다.

마땅히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해야 하나, 염사절인 午月(오월)에는 水(수)가 없으면 木焚飛灰(목분비회)하여 나무가 火(화)를 生(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水(수)를 보아야 하는데, 午月(오월)의 戊土(무토)를 癸水(계수)로는 不足(부족)하고 陽水(양수)인 壬水(임수)를 얻어야 戊土(무토)를 충분히 潤土(윤토)할 수 있습니다.

壬水(임수)를 얻은 然後(연후)라야 甲木(갑목)을 얻어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하게 되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申金(신금)을 보아 戊申日柱(무신일주)가 되는데, 午月(오월)의 戊土(무토)가 水(수)가 尊神(존신)이 되는데 申中壬水(신중임수)가 있어 戊土(무토)를 潤土(윤토)할 수 있을 것입니다.

年支(년지)에는 濕土(습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 할 수 있으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戊土(무토)롤 疎土(소토)하는 役割(역할)을 하여 四柱(사주)의 짜임이 나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壬子時(임자시)는 日時支(일시지)로 申子水局(신자수국)하고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니 매우 좋은 配合(배합)이 됩니다.

癸亥時(계해시) 또한 午月(오월)의 財星(재성)인 水(수)를 얻어 潤土(윤토)하고 調候(조후)할 수 있으며,

癸丑時(계축시) 또하 癸水(계수)가 時干(시간)에 透出(투출)함이 좋습니다.

甲寅時(갑인시)는 生時(생시)에서 甲木(갑목)을 보았으나  일시로 인신충이 됨이 불길이라 할 것입니다.

戊午時(무오시)나 己未時(기미시)는 火土(화토)를 보아 日干(일간)이 다시 旺(왕)해지게 되니 金水運(금수운)을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닏.

庚申時(경신시)나 辛酉時(신유시)는 食傷(식상)인 金(금)을 얻어 旺(왕)한 戊土(무토)의 氣運(기운)을 유행하게 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64강_2021년 06월 27일(신축년 갑오월 병오일)_병화 오월생 병오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7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8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병오일(丙午日)이며,

일진(日辰)은 병오(丙午)입니다.

오늘은 丙火日干(병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丙火日干(병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月支(월지)에서 刧財(겁재)인 午火(오화)를 보아 刦財格(겁재격)이 될 것으로 보이나, 帝旺地(제왕지)의 刧財(겁재)는 단순한 刧財(겁재)가 아니라 羊刃(양인)이 되니 羊刃格(양인격)으로 보는 것이 妥當(타당)합니다.

四柱(사주)의 格(격)이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日干(일간)이 매우 旺(왕)하여 中和(중화)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丙火(병화)는 極旺(극왕)한 丙火(병화)의 氣勢(기세)를 統制(통제)함이 重要(중요)한데,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는 炎熱(염열)한 열기에 枯渴(고갈)될 憂慮(우려)가 있으나 陽水(양수)인 壬水(임수)를 얻어 丙火(병화)를 輔光(보광)하고 午月(오월)의 열기를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단, 午月(오월)의 水(수)는 胞胎法(포태법)으로 胎地(태지)가 되어 매우 弱(약)하므로 金(금)이 있어 水(수)를 輔佐(보좌)해야 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다시 午火(오화)를 보아 丙午日柱(병오일주)가 되는데, 午火(오화)는 丙火(병화)에게 羊刃(양인)이 되니 羊刃(양인)이 倒戈(도과)하게 독깁니다.

羊刃倒戈(양인도과)라고 하는 것은 日干(일간)의 왕함이 지나치게 되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가 심각할 정도로 깨진 것을 意味(의미)합니다.

따라서 七殺(칠살)인 壬水(임수)를 보는 것이 重要(중요)한데, 月干(월간)에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을 보아 木生火(목생화)하니 午月(오월)의 열기가 더욱 더 심해지게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를 濕土(습토)가 되니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할 수는 있겠으나, 四柱全般(사주전반)이 매우 炎烈(염렬)하여 中和(중화)가 되지 못합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午月(오월)에 火(화)가 매우 太重(태중)하여 水(수)가 없다고 하면 銷鎔(소용)되어 用度(용도)를 잃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24일 목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63강_2021년 06월 26일(신축년 갑오월 을사일)_을목 오월생 을사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6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7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을사일(乙巳日)이며,

일진(日辰)은 을사(乙巳)입니다.

오늘은 乙木日干(을목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食神格(식신격)이 되며, 午月(오월)은 火(화)가 旺(왕)한 火旺節(화왕절)임에 반하여 日干(일간)은 弱(약)하므로 泄氣太過(설기태과) 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특히 午月(오월)은 炎天(염천)의 여름이므로 매우 燥熱(조열)하여 乙木(을목)이 말라서 枯死(고사)할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에 乙木(을목)이 태어나게 되면 가장 切實(절실)한 것이 바로 水(수)를 얻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여름에 氣溫(기온)이 40도에 육박하여 매우 무덥다고 하면 에어컨이나 하다못해 선풍기라도 있어 뜨거운 열기를 식혀주어야 합니다.

이때 必要(필요)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五行(오행)으로 보면 水(수)가 되는데, 에어컨은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로 볼 수 있으며 陽水(양수)인 壬水(임수)는 선풍기로 볼 수 있습니다.

단 선풍기나 에어컨은 반드시 전기가 들어와야 작동을 하게 되니, 金(금)이 있어 水(수)를 生(생)해야 水(수)가 충분히 역량을 發揮(발휘)할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巳火(사화)를 보아 乙巳日柱(을사일주)가 되는데,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다시 日支(일지)에서 巳火(사화)를 보아 四柱(사주)가 더욱 燥熱(조열)해지게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偏財(편재)인 丑土(축토)는 그 地藏干(지장간)에 癸水(계수)를 暗藏(암장)하고 있으 濕土(습토)가 되니 午月(오월)의 뜨거운 熱氣(열기)를 흡수 할 수 있습니다.

단, 壬水(임수)나 癸水(계수)가 天干(천간)으로 드러나지 않아 丑中癸水(축중계수)만으로는 調候(조후)의 功力(공력)이 크지 못합니다.

月干(월간)에는 刧財(겁재)인 甲木(갑목)이 있는데, 火旺節(화왕절)이 午月(오월)에 水(수)가 不足(부족)하게 되면 木(목)은 木焚飛灰(목분비회)하여 火(화)를 生(생)하게 됩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水(수)가 있다고 하면 生水(생수)하여 吉神(길신)이 될 것이나, 水(수)가 없다고 하면 木(목)을 剋(극)하게 되니 반드시 水(수)를 얻는 것이 重要(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23일 수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62강_2021년 06월 25일(신축년 갑오월 갑진일)_갑목 오월생 갑진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5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6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갑진일(甲辰日)이며,

일진(日辰)은 갑진(甲辰)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甲木日干(갑목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傷官格(상관격)이 되는데,

午月(오월)은 傷官(상관)인 火(화)가 旺(왕)한 반면 日干(일간)인 甲木(갑목)은 弱(약)하므로 木火眞傷官格(목화진상관격)에 洩氣過多(설기과다)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眞傷官格(진상관격)은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傷官(상관)이 旺(왕)하여 日干(일간)의 氣運(기운)을 旺(왕)한 傷官(상관)이 過洩(과설)하는 것이 問題(문제)가 되므로, 가장 먼저 弱(약)한 日干甲木(일간갑목)을 도와야 합니다.

이때 印星(인성)인 水(수)가 있어 甲木(갑목)을 生助(생조)하거나, 比刧(비겁)인 木(목)이 있어 日干甲木(일간갑목)을 帮身(방신)하는 方法(방법)이 있는데,

午月(오월)은 火旺節(화왕절)이라 水(수)기 없는 나무는 火旺木焚(화왕목분)하여 木(목)이 火(화)를 生(생)하여 열기를 더욱 旺(왕)하게 할 뿐입니다.

따라서 가장 먼서 印星(인성)인 水(수)가 있어 甲木(갑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하고 午月(오월)의 열기를 시원하게 調候(조후)함이 重要(중요)합니다.

그러한 중에 比刧(비겁)인 木(목)이 있다고 하면 錦上添花(금상첨화)가 될 것이나 水(수)가 없는 比刧(비겁)은 오히려 災殃(재앙)이 될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辰土(진토)를 보아 甲辰日柱(갑진일주)가 되는데, 辰土(진토)는 癸水(계수)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니 日干(일간)인 甲木(갑목)이 辰(진)에 뿌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年支(년지)에는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 또한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됨이 좋습니다.

단, 甲木立場(갑목입장)에서 丑土(축토)와 辰土(진토)는 동일한 濕土(습토)이기는하나 辰土(진토)는 甲木(갑목)이 通根(통근)을 할 수 있음이 더욱 좋다고 할 것입니다.

年干(년간)에는 正官(정관)인 辛金(신금)이 있어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도 水(수)만 충분하다고 하면 日干(일간)을 돕는 吉神(길신)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22일 화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61강_2021년 06월 24일(신축년 갑오월 계묘일)_계수 오월생 계묘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4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5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계묘일(癸卯日)이며,

일진(日辰)은 계묘(癸卯)입니다.

오늘은 癸水日干(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偏財格(편재격)이 되는데, 午月(오월)은 日干(일간)인 癸水(계수)는 弱(약)하고 財星(재성)인 火(화)가 旺(왕)하여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萬若(만약) 月支(월지)의 午中己土(오중기토)가 天干(천간)으로 透出(투출)하게 되면 四柱(사주)의 格(격)은 偏官格(편관격)이 되며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財多身弱(재다신약)아니 財煞太旺(재살태왕)이 되면 日干(일간)이 弱(약)해서 財星(재성)과 官星(관성)을 堪當(감당)하기 어려다는 意味(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癸水(계수)는 일단 弱(약)한 日干(일간)을 生助(생조) 또는 帮身(방신)함이 매우 重要(중요)한데,

癸水日干(계수일간)은 壬水(임수)와 달리 작은 雨露水(우로수)와 같아 午月(오월)의 뜨거운 열기로 枯渴(고갈)될 憂慮(우려)가 있기 때문에 먼저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함이 매우 重要(중요)합니다.

더하여 比刧(비겁)인 水(수)가 있어 午月(오월)의 熱氣(열기)를 식혀주어야 할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卯木(묘목)을 보아 癸卯日柱(계묘일주)가 되니 卯木(묘목)은 濕木(습목)이기는 하나 火(화)가 旺(왕)하면 火(화)를 生(생)하여 四柱(사주)를 더욱 燥熱(조열)하게  만듭니다.

年支(년지)에는 偏官(편관)인 丑土(축토)가 있는데, 丑土(축토)는 未土(미토)나 戌土(술토)와 달리 물기를 머금고 있어 日干(일간)인 癸水(계수)가 丑(축)에 뿌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더하여 年干(년간)에 偏印(편인)인 辛金(신금)이 透出(투출)하여 日干癸水(일간계수)를 生(생)함은 좋으나,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火旺節(화왕절)에 日干(일간)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고 火(화)를 生(생)하는 役割(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60강_2021년 06월 23일(신축년 갑오월 임인일)_임수 오월생 임인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3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4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임인일(壬寅日)이며,

일진(日辰)은 임인(壬寅)입니다.

오늘은 壬水日干(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壬水日干(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를 보아 正財格(정재격)이 되나, 午月(오월)은 財星(재성)인 火(화)가 旺(왕)한 반면 日干(일간)인 壬水(임수)는 弱(약)하니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午月(오월)은 財星(재성)인 火(화)가 旺(왕)하기는 하나 火(화)가 너무 旺(왕)하면 水(수)를 煏乾(픽건) 즉 마르게 하여 枯渴(고갈)되어 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午月(오월)의 壬水(임수)는 가장 먼저 인서인 金(금)을 보아 壬水(임수)를 생함이 重要(중요)한데, 이때 陰金(음금)인 辛金(신금)보다는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있어 壬水(임수)를 생함이 좋으며,

더하여 刧財(겁재)인 癸水(계수)가 있어 午月(오월)의 熱氣(열기)를 식혀주어야 印星(인성)인 金(금)이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함이 圓滑(원활)해질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寅木(인목)을 보아 壬寅日柱(임인일주)가 되는데, 月支(월지)의 午火(오화)와 寅午火局(인오화국)하여 財星(재성)인 火(화)가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火旺節(화왕절)에 水氣(수기)가 不足(부족)하면 木焚飛灰(목분비회)하여 열기를 가중하게 되며, 弱(약)한 壬水(임수)의 氣運(기운)을 더욱 弱(약)하게 할 것입니다.

年支(년지)에 正官(정관)인 丑土(축토)가 있어 간신히 壬水(임수)가 丑中癸水(축중계수)에 通根(통근)할 수 있으나 그 뿌리가 매우 약하며,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壬水(임수)를 生助(생조)하는 吉神(길신)이나 火旺(화왕)하여 生水(생수)하는 힘이 매우 不足(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20일 일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9강_2021년 06월 22일(신축년 갑오월 신축일)_신금 오월생 신축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2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3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신축일(辛丑日)이며,

일진(日辰)은 신축(辛丑)입니다.

오늘은 辛金日干(신금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陰金(음금)인 辛金日干(신금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金(음금)인 辛金(신금)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를 보아 七殺格(칠살격) 또는 偏官格(편관격)이 될 것이나, 午月(오월)은 火(화)가 旺(왕)한 반면 金(금)이 弱(약)하므로 殺重身輕(살중신경) 또는 身弱殺旺(신약살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參考(참고)로 月支(월지)의 午中丁火(오중정화)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은 偏官格(편관격)에서 偏印格(편인격) 또는 印綬格(인수격)이 되며, 旺(왕)한 官星(관성)을 印星(인성)이 化(화)하여 日干(일간)을 生(생)하니 殺印相生(살인상생)의 命造(명조)가 될 것입니다

午月(오월)의 辛金(신금)은 火(화)가 旺(왕)하고 日干(일간)이 弱(약)한 것이 問題(문제)가 되니, 印星(인성)이 있어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해야 합니다.

이때 必要(필요)한 土(토)는 濕土(습토)라야 하면 乾土(건토)는 오히려 火氣(화기)를 加重(가중)하는 役割(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辛金(신금)은 偏印(편인)인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여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해야 하며, 地支(지지)로는 辰土(진토)나 丑土(축토)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하여 辛金日干(신금일간)은 맑고 깨끗함을 좋아하니 壬水(임수)를 얻어 辛金(신금)을 淘洗珠玉(도세주옥)해야 辛金(신금)의 用度(용도)가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더하여 陰水(음수)인 癸水(계수)를 얻으면 癸水(계수)는 午月(오월)의 열기를 식히는 調候(조후)의 役割(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日支(일지)와 年支(년지)를 보면 濕土(습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日干辛金(일간신금)이 丑土(축토)에 通根(통근)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壬水(임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나 壬水(임수)를 보지 못한 것이 欠(흠)이 되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土(토)가 많아지게 되면 土(토)를 절제하는 役割(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19일 토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8강_2021년 06월 21일(신축년 갑오월 경자일)_경금 오월생 경자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1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2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경자일(庚子日)이며,

일진(日辰)은 경자(庚子)입니다.

오늘은 庚金日干(경금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庚金日干(경금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陽金(양금)인 庚金(경금)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正官格(정관격)이 되나, 午月(오월)은 火旺(화왕)한 반면 金弱(금약)하니 身弱官旺(신약관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巳月(사월)과 午月(오월)의 差異(차이)는 巳月(사월)은 金(금)의 長生處(장생처)가 되고 午月(오월)은 金(금)의 沐浴地(목욕지)가 됩니다.

巳(사)에는 地藏干(지장간)으로 庚金(경금)이 暗藏(암장)되어 있어 日干(일간)인 庚金(경금)이 月令(월령)에 通根(통근)할 수 있는 반면,

午月(오월)은 印星(인성)인 己土(기토)가 있어 庚金(경금)을 生(생)하려고 하나 午(오)에 暗藏(암장)된 己土(기토)가 天干(천간)으로 透出(투출)해야 庚金(경금)을 生(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庚金(경금)은 正印(정인)인 己土(기토)가 天干(천간)으로 透出(투출)하여 庚金(경금)을 生(생)하고 壬水(임수)가 있어 庚金(경금)을 淘洗(도세)하고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子水(자수)를 보아 庚子日柱(경자일주)가 되는데, 月令(월령)의 午火(오화)와 子午沖(자오충)이 되니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을 破(파)하게 됩니다.

年支(년지)에서는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日干(일간)인 庚金(경금)이 通根(통근)할 수 있고, 丑土(축토)는 濕土(습토)라 庚金(경금)을 生(생)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요,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火(화)를 生(생)하는데, 오늘의 命式(명식)은 日時支(일시지)로 子午沖(자오충)이 되는 것이 큰 欠(흠)이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7강_2021년 06월 20일(신축년 갑오월 기해일)_기토 오월생 기해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20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1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기해일(己亥日)이며,

일진(日辰)은 기해(己亥)입니다.

오늘은 己土日干(기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己土日干(기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土(음토)인 己土(기토)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偏印(편인)으로 보기도 하나 建祿格(건록격)으로 보는 것이 妥當(타당)하다 할 것니다.

午月(오월)의 己土(기토)는 火土(화토)가 帝旺地(제왕지)가 되니 日干(일간) 스스로 旺(왕)한 뿐만 아니라 印星(인성)인 火(화)의 生助(생조)를 얻어 日干(일간)이 매우 旺(왕)합니다.

日干(일간)이 旺(왕)하다는 것은 己土(기토)가 旺(왕)한 것이니 比喩(비유)를 하면 텃밭이나 정원 또는 논밭이 매우 넓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 午月(오월)은 火旺節(화왕절)에 炎天(염천)의 시절이라 하늘이 마르고 땅이 마르게 됩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己土(기토)는 하늘에서 충분한 비가 내리거나 하다못해 땅에서 지하수를 끌어올려 己土(기토)를 潤澤(윤택)하게 하지 못하면 旱田(한전)이 되어 불모지가 될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多幸(다행)히 亥水(해수)를 보아 己亥日柱(기해일주)가 되니 亥中(해중)의 壬水(임수)로써 己土(기토)를 潤土(윤토)하고 午月(오월)의 熱氣(열기)를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年支(년지)에는 比肩(비견)인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는 乾土(건토)가 아닌 濕土(습토)가 되니 午月(오월)의 열기를 濕土(습토)가 흡수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에는 辛金(신금)이 透出(투출)하여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텃밭에 자라고 있는 禾稼(화가)와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17일 목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6강_2021년 06월 19일(신축년 갑오월 무술일)_무토 오월생 무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9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10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무술일(戊戌日)이며,

일진(日辰)은 무술(戊戌)입니다.

오늘은 무토일간이 화왕절인 오월에 태어났을 때 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陽土(양토)인 戊土(무토)가 月令(월령)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刦財格(겁재격)으로 볼 것이나, 帝旺地(제왕지)인 午月(오월)에 戊土(무토)는 羊刃格(양인격)으로 보는 것이 妥當(타당)합니다.

羊刃格(양인격)이나 建祿格(건록격)이 되면 日干(일간)이 매우 旺(왕)합니다.

따라서 官星(관성)을 보아 旺(왕)한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해야 함이 重要(중요)한데, 水(수)가 없으면 木(목)이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하지 못하고 火(화)를 生(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戊土(무토)는 가장 먼저 水(수)를 얻는 것이 重要(중요)한데,

日支(일지)를 보면 戌土(술토)를 보아 戊戌日柱(무술일주)가 되니 月令(월령)의 午火(오화)와 午戌合火(오술합화)가 되어 더욱 炎烈(염렬)한 四柱局勢(사주국세)가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刧財(겁재)인 丑土(축토)가 있는데, 이는 戌土(술토)와는 달리 濕土(습토)가 되니 극히 微弱(미약)하나마 丑中癸水(축중계수)를 取用(취용)할 수 있습니다.

月干(월간)에는 七殺(칠살)인 甲木(갑목)을 얻었으나 水(수)가 不足(부족)한 甲木(갑목)은 고사하거나 火(화)를 生(생)하게 되니 用度(용도)가 크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16일 수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5강_2021년 06월 18일(신축년 갑오월 정유일)_정화 오월생 정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8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09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정유일(丁酉日)이며,

일진(日辰)은 정유(丁酉)입니다.

오늘은 丁火日干(정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比肩(비견)이 되나, 比肩格(비견격)이 아니라 建祿格(건록격)이 되며 日干(일간)이 매우 旺(왕)합니다.

마땅히 일가이 身旺(신왕)하니 官殺(관살)을 取用(취용)함이 마땅하니 正官(정관)인 壬水(임수)를 取用(취용)하여 丁火(정화)를 輔光(보광)하고 午月(오월)의 열기를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단, 午月(오월)의 壬水(임수)는 胎地(태지)가 되어 매우 弱(약)하니 財星(재성)인 金(금)이 있어 壬水(임수)를 金生水(금생수)하여 水(수)의 根源(근원)을 마련함이 매우 重要(중요)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偏財(편재)인 酉金(유금)을 보아 丁酉日柱(정유일주)가 되는데, 偏財(편재)인 酉金(유금)은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니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의 水(수)를 生(생)하는 喜神(희신)이 될 것입니다.

年支(년지)에는 食神(식신)인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는 未土(미토)와 달리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니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日支(일지)의 酉金(유금)과 丑中辛金(축중신금)에 뿌리를 두고 透出(투출)하여 水(수)의 根源(근원)이 되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火(화)를 生(생)하는 役割(역할)을 하나, 燈燭之火(등촉지화)인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하는 役割(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15일 화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4강_2021년 06월 17일(신축년 갑오월 병신일)_병화 오월생 병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7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08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병신일(丙申日)이며,

일진(日辰)은 병신(丙申)입니다.

오늘은 丙火日干(병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丙火日干(병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刦財格(겁재격)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陽干(양간)이 帝旺地(제왕지)를 보면 刦財格(겁재격)이 아니라 羊刃格(양인격)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日干(일간)이 매우 極旺(극왕)합니다.

반드시 官殺(관살)이 있어 旺(왕)한 日干(일간)을 抑制(억제)함이 必要(필요)하며, 특히 四柱(사주)가 羊刃格(양인격)인 境遇(경우)에는 正官(정관)보다는 七殺(칠살)을 보아 羊刃駕殺(양인가살)함이 좋습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丙火(병화)는 가장 먼저 七殺(칠살)인 壬水(임수)를 얻는 것이 重要(중요)합니다.

午月(오월)의 丙火(병화)가 壬水(임수)를 얻으면 壬水(임수)는 日干(일간)인 丙火(병화)를 水輔陽光(수보양광)하여 丙火(병화)의 빛을 輔光(보광)하고, 午月(오월)의 熱氣(열기)를 식혀 調候(조후)도 할 수 있습니다.

또 午月(오월)의 丙火(병화)가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午中(오중)의 地藏干(지장간)인 丁火(정화)가 羊刃(양인)이 되는 것인데, 壬水(임수)를 보면 서로 中和(중화)가 되어 羊刃駕殺(양인가살)이 되는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申金(신금)을 보아 丙申日柱(병신일주)가 되는데, 申中(신중)에 壬水(임수)가 있어 丙火(병화)를 輔光(보광)할 수 있으며, 申中(신중)에는 庚金(경금) 또한 暗藏(암장)되어 있어 壬水(임수)를 스스로 生(생)하게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傷官(상관)인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는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로서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水(수)가 충분하면 木焚飛灰(목분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는데, 參考(참고)로 日干(일간)인 丙火(병화)와는 遠隔(원격)되어 있어 서로 合(합)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戊子時(무자시)는 時支(시지)에서 子水(자수)를 보아 申子水局(신자수국)이 되어 水(수)가 旺(왕)해지기는 하나, 問題(문제)는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戊土(무토)가 時干(시간)에 透出(투출)되어 있어 丙火(병화)를 晦光(회광)하게 됩니다.

戊戌時(무술시) 또한 時干(시간)에 透出(투출)한 戊土(무토)가 丙火(병화)를 甚(심)히 晦光(회광)하게 되며,

庚寅時(경인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寅申沖(인신충)이 됨이 不吉(불길)이며,

壬辰時(임진시)는 日時支(일시지)로 申辰水局(신진수국)하고 壬水(임수)가 時干(시간)에 透出(투출)하여 丙火(병화)를 輔光(보광)하며 羊刃駕殺(양인가살)이 됩니다.

甲午時(갑오시)는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다시 時支(시지)에서 午火(오화)를 보고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여 火(화)가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丙申時(병신시)는 時支(시지)에서 다시 申金(신금)을 보아 申中壬水(신중임수)를 取用(취용)할 수 있습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14일 월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3강_2021년 06월 16일(신축년 갑오월 을미일)_을목 오월생 을미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6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07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을미일(乙未日)이며,

일진(日辰)은 을미(乙未)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食神格(식신격)이 되는데, 午月(오월)은 火(화)가 帝旺地(제왕지)가 되고 木(목)은 死地(사지)가 되니 身弱(신약)한 중에 食神(식신)이 旺(왕)하여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萬若(만약) 月支(월지)의 午中己土(오중기토)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이는 偏財格(편재격)이 되는데, 旺火(왕화)의 生助(생조)를 받는 財星(재성)이라 日干(일간)이 堪當(감당)하기 어렵습니다.

泄氣太過(설기태과)하다는 것은 日干(일간)이 弱(약)하다는 意味(의미)가 되니 일단 弱(약)한 日干(일간)의 氣運(기운)을 강하게 해야 하며, 午月(오월)의 熱氣(열기)를 식혀주아야 합니다.

午月(오월)의 乙木(을목)은 比喩(비유)하면 메마른 땅에 花草(화초)가 심어져 있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印星(인성)인 水(수)를 얻어 日干乙木(일간을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함이 重要(중요)하며, 더하여 午月(오월)의 열기를 식혀주어야 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未土(미토)를 보아 乙未日柱(을미일주)가 되는데, 日支(일지)의 未土(미토)가 月令(월령)의 午火(오화)와 午未合火(오미합화)가 되니 午月(오월)의 熱氣(열기)가 더욱 熾烈(치열)해지게 됩니다.

이때 年支(년지)의 丑土(축토)와 日支(일지)의 未土(미토)가 丑未沖(축미충)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午未合(오미합)으로 沖(충)이 되지 않습니다.

年支(년지)의 丑土(축토)는 비록 土(토)이기는 하나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니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하여 乙木(을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할 수 있으나 그 힘이 微弱(미약)합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水(수)룰 보면 水(수)를 생하나 萬若(만약) 水(수)를 보지 못하면 乙木(을목)을 傷害(상해)하게 됩니다.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刧財(겁재)로서 乙木(을목)을 帮身(방신)하나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水(수)가 不足(부족)하면 火(화)를 生(생)하니, 水(수)를 보는 것이 切實(절실)하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13일 일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2강_2021년 06월 15일(신축년 갑오월 갑오일)_갑목 오월생 갑오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5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06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갑오일(甲午日)이며,

일진(日辰)은 갑오(甲午)입니다.

오늘은 甲木日干(갑목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甲木日干(갑목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傷官格(상관격)이 되며, 午月(오월)은 木(목)이 死地(사지)가 되어 弱(약)한 반면 傷官(상관)인 火(화)가 旺(왕)하므로 泄氣太過(설기태과) 또는 洩氣過多(설기과다)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萬若(만약) 月令(월령)의 午中己土(오중기토)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傷官格(상관격)이 아니라 正財格(정재격)이 되는데, 이 또한 傷官生財(상관생재)의 局勢(국세)는 되나 日干(일간)이  弱(약)하면 이 또한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四柱(사주)일 뿐입니다.

午月(오월)의 甲木(갑목)을 달리 表現(표현)하면 木火眞傷官格(목화진상관격)이 됩니다.

眞傷官格(진상관격)이라고 하는 것은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傷官(상관)이 旺(왕)하다는 意味(의미)이며,

反對(반대)로 假傷官格(가상관격)은 日干(일간)이 旺(왕)하고 傷官(상관)이 弱(약)하다는 意味(의미)가 됩니다.

그래서 木火眞傷官格(목화진상관격)은 日干(일간)인 木(목)이 弱(약)하고 傷官(상관)인 火(화)가 旺(왕)하다는 뜻이 되며,

특히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열기가 치열하게 되니 나무가 마르고 甚(심)하면 枯死(고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印星(인성)인 水(수)가 있어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하고 午月(오월)의 뜨거운 熱氣(열기)를 調候(조후)해야 하며, 金(금)이 있어 水(수)를 輔佐(보좌)해야 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午火(오화)를 보아 甲午日柱(갑오일주)가 되는데,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다시 午火(오화)를 보아 洩氣(설기)함이 매우 極甚(극심)하게 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에는 癸水(계수)와 辛金(신금)이 暗藏(암장)되어 있어 濕土(습토)가 됩니다.

그래서 丑中(축중)의 癸水(계수)가 甲木(갑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하고,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할 수는 있으나 그 힘이 微弱(미약)합니다.

年干(년간)에는 正官(정관)인 辛金(신금)이 있어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나 水(수)가 매우 不足(부족)한 것이 欠(흠)이 됩니다.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比肩(비견)으로 日干(일간)이 弱(약)할 境遇(경우) 帮身(방신)하여 도움이 될 것이나,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水(수)가 不足(부족)하게 되면 火(화)를 生(생)하여 더욱 燥熱(조열)하게 할 뿐입니다.

따라서 水(수)룰 얻는 것이 가장 큰 核心(핵심)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1강_2021년 06월 14일(신축년 갑오월 계사일)_계수 오월생 계사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4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05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계사일(癸巳日)이며,

일진(日辰)은 계사(癸巳)입니다.

오늘은 癸水日干(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水(음수)인 癸水日干(계수일간)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偏財格(편재격)이 되며,

午月(오월)은 火(화)가 帝旺地(제왕지)가 되어 旺(왕)한 반면 水(수)는 午(오)에 이르면 胎地(태지)가 되어 弱(약)하니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萬若(만약)에 午中(오중)의 地藏干(지장간)인 己土(기토)가 天干(천간)에 透出(투출)하게 되면 이는 偏財格(편재격)에서 偏官格(편관격)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와 같으맨 財星(재성)과 七殺(칠살)이 모두 旺(왕)한 반면 日干(일간)은 弱(약)하므로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命式(명식)이든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命式(명식)이든 共通點(공통점)은 모두 日干(일간)이 弱(약)하다는 점입니다.

財物(재물)의 象徵(상징)인 財星(재성)도 權勢(권세)의 象徵(상징)인 偏官(편관)도 日干(일간)이 弱(약)해서 財殺(재살)을 堪當(감당)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癸水(계수)가 가장 기뻐하는 것은 印星(인성)인 金(금)을 얻어 癸水(계수)의 根源(근원)을 마련하여 日干(일간)을 돕는 것이며,

가장 꺼리는 것은 다시 財星(재성)인 火(화)가 旺(왕)해지는 것과 旺(왕)한 화가 官殺(관살)인 土(토)를 生(생)하여 日干(일간)을 剋(극)하는 것입니다.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의 癸水(계수)는 그야말로 불볕더위 속의 이슬과 같으니 금방 蒸發(증발)되서 사라질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巳火(사화)를 보아 癸巳日柱(계사일주)가 되니 炎上節(염상절)인 午月(오월)에 다시 火(화)를 보아 癸水(계수)가 煏乾(픽건)되니 위태로운 삶이 될 것입니다.

多幸(다행)히 年支(년지)에서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는 癸水(계수)에게는 土克水(토극수)하는 七殺(칠살)이나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니 微弱(미약)하나마 通根(통근)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에는 偏印(편인)인 辛金(신금)이 丑(축)에 뿌리를 두고 透出(투출)하여 日干(일간)인 癸水(계수)를 生助(생조)함이 좋으나, 午月(오월)에 巳火(사화)까지 合勢(합세)한 염천에 아직은 그 힘이 不足(부족)하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11일 금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50강_2021년 06월 13일(신축년 갑오월 임진일)_임수 오월생 임진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3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04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임진일(壬辰日)이며,

일진(日辰)은 임진(壬辰)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壬水日干(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正財格(정재격)이 되나, 午月(오월)은 火(화)가 帝旺地(제왕지)로 旺(왕)한 반면 日干(일간)인 壬水(임수)는 胎地(태지)에 태어나 것이 되어 弱(약)하니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四柱(사주)가 됩닏.

萬若(만약) 月令(월령)의 午中己土(오중기토)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은 正財格(정재격)이 아니라 正官格(정관격)이 되며, 이 똫나 日干(일간)이 弱(약)한 중에 財官(재관)이 旺(왕)하게 됩니다.

財多身弱(재다신약)이든 財官(재관)이 왕하든 重要(중요)한 것은 日干(일간)이 弱(약)해서 中和(중화)를 이루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弱(약)한 日干(일간)을 돕고 더하여 午月(오월)의 뜨거운 열기를 調候(조후)함이 核心(핵심)이 되는데,

日支(일지)를 보면 辰土(진토)를 보아 壬辰日柱(임진일주)가 되는데, 辰土(진토)를 비록 官星(관성)이기는 하나 물기를 가지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고 壬水(임수)가 辰(진)에 通根(통근)할 수 있슶니다.

見解(견해)에 따라서 壬水(임수)가 墓地(묘지)인 辰(진)을 보아 壬水(임수)가 墓地(묘지)에 들어가서 凶(흉)하다고 보기도 하는데, 이는 胞胎法(포태법)을 잘못 이해한 所見(소견)이며, 身弱(신약)한 壬水(임수)가 辰土(진토)를 보면 微弱(미약)하나마 通根(통근)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더하여 子水(자수)나 申金(신금)을 보면 申子辰水局(신자진수국)을 이루어 日干(일간)이 身强(신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年支(년지)에도 丑土(축토)를 보아 壬水(임수)가 丑(축)에 뿌리를 둘 수 있습니다.

이 또한 辰土(진토)와 마찬가지로 丑土(축토)도 水(수)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더하여 年干(년간)에 正印(정인)인 신근이 透出(투출)하여 壬水(임수)를 生助(생조)하미 좋으나, 火旺節(화왕절)이나 아직 壬水(임수)의 氣運(기운)이 微弱(미약)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10일 목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9강_2021년 06월 12일(신축년 갑오월 신묘일)_신금 오월생 신묘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2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03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신묘일(辛卯日)이며,

일진(日辰)은 신묘(辛卯)입니다.

오늘은 辛金日干(신금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辛金日干(신금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金(음금)인 辛金(신금)이 月支(월지)에서 陰金(음금)인 午火(오화)를 보아 偏官格(편관격) 또는 七殺格(칠살격)이 되며,

午月(오월)은 12개월 중에서 火(화)가 가장 旺盛(왕성)한 반면 辛金(신금)은 매우 弱(약)하므로 殺重身輕(살중신경) 또는 身弱殺旺(신약살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특히 午月(오월)의 本氣(본기)가 七殺(칠살)인 丁火(정화)가 되니 바로 辛金(신금)이 녹아버릴 지경입니다.

먼저 濕土(습토)인 己土(기토)로서 辛金(신금)을 生助(생조)하고, 다음을 壬水(임수)로써 辛金(신금)을 淘洗珠玉(도세주옥)함이 必要(필요)한데,

日支(일지)를 보면 陰木(음목)인 卯木(묘목)을 보아 辛卯日柱(신묘일주)가 되는데, 卯木(묘목)이 비록 濕木(습목)이라고 해도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卯木(묘목) 또한 水氣(수기)가 不足(부족)하면 木焚飛灰(목분비회)하여 火(화)를 生(생)하게 됩니다.

年支(년지)에는 濕土(습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日干(일간)인 辛金(신금)이 丑(축)에 뿌리를 내릴 수 있으며, 특히 丑土(축토)에는 癸水(계수)가 暗藏(암장)되어 있어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亦是(역시) 水氣(수기)가 不足(부족)하면 火(화)를 生(생)하여 辛金(신금)을 剋害(극해)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8일 화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7강_2021년 06월 10일(신축년 갑오월 기축일)_기토 오월생 기축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10일
음력(陰曆) 2021년 05월 01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기축일(己丑日)이며,

일진(日辰)은 기축(己丑)입니다.

오늘은 己土日干(기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己土日干(기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을 보면 陰土(음토)인 己土日干(기토일간)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建祿格(건록격)이 되며, 日干(일간)도 旺(왕)하고 印星(인성)인 火(화)도 旺(왕)하여 母旺子相(모왕자상)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問題(문제)는 午月(오월)은 火(화)가 가장 旺盛(왕성)한 시절이라 己土(기토)가 말라서 荒蕪地(황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財星(재성)인 水(수)가 있어 己土(기토)를 潤土(윤토)하고 午月(오월)의 열기를 식혀주어야 하는데,

日支(일지)를 보면 比肩(비견)인 丑土(축토)가 있어 己丑日柱(기축일주)가 되는데, 丑土(축토)를 土(토)이기는 하나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어 炎烈(염렬)한 열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年支(년지)에도 濕土(습토)인 丑土(축토)를 얻었으며, 年干(년간)에 食神(식신)인 辛金(신금)이 透出(투출)하여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됩니다.

단,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火旺節(화왕절)에 水(수)가 不足(부족)하면 木焚飛灰(목분비회)가 되니 正官(정관)이라도 그 用度(용도)를 잘 살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7일 월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6강_2021년 06월 09일(신축년 갑오월 무자일)_무토 오월생 무자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09일
음력(陰曆) 2021년 04월 29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무자일(戊子日)이며,

일진(日辰)은 무자(戊子)입니다.

오늘은 戊土日干(무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土(양토)인 戊土日干(무토일간)이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正印(정인)이 되나,

陽干(양간)이 月支(월지)가 帝旺地(제왕지)가 되면 羊刃格(양인격)이 됩니다.

羊刃(양인)이라고 하는 것은 極旺(극왕)함이 매우 지나쳐서 中和(중화)를 이루지 못한 것을 意味(의미)합니다.

그래서 羊刃格(양인격)이 되거나 四柱(사주)에 羊刃(양인)이 있는 境遇(경우)에는 반드시 그 羊刃(양인)을 中和(중화)함이 必要(필요)한데,

가장 좋은 것은 七殺(칠살)이 있어 羊刃駕殺(양인가살)이 되는 것입니다.

예컨대 甲木(갑목)이 卯月(묘월)에 태어나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七殺(칠살)인 庚金(경금)이 있으며 羊刃駕殺(양인가살)이 되며, 庚金(경금)이 酉月(유월)에 태어나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丙火(병화)가 있으면 羊刃駕殺(양인가살)이 됩니다.

같은 理致(이치)로 戊土(무토)가 午月(오월)에 태어나게 되면 七殺(칠살)인 甲木(갑목)이 있으면 羊刃駕殺(양인가살)이 되는데,

重要(중요)한 것은 다른 季節(계절)과는 다르게 午月(오월)은 火(화)가 旺(왕)한 火旺節(화왕절)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午月(오월)의 戊土(무토)가 甲木(갑목)을 보아 甲木(갑목)의 用度(용도)가 있기 위해서는 반드시 水(수)거 있어야 甲木(갑목)이 枯死(고사)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午月(오월)의 戊土(무토)는 切實(절실)하게 必要(필요)한 것이 바로 財星(재성)인 水(수)인데 午月(오월)은 火(화)가 매우 치열하므로 陰水(음수)보다는 陽水(양수)인 壬水(임수)가 있는 것이 더 효용이 크다 할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子水(자수)를 보아 戊子日柱(무자일주)가 되는데, 子水(자수)는 陰水(음수)로 그 本氣(본기)가 癸水(계수)가 되니 午月(오월)의 열기를 調候(조후)하고 戊土(무토)를 潤澤(윤택)하게 할 수 있겠으나,

아쉬운 점은 月令(월령)인 午火(오화)와 子午沖(자오충)이 되어 子水(자수)가 枯渴(고갈)될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年支(년지)에는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이는 단순히 戊土(무토)가 丑土(축토)를 보아 日干(일간)이 더 旺(왕)해진다는 것만 봐서는 안 되고,

丑土(축토)가 癸水(계수)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로서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年支(년지)의 丑土(축토)에 뿌리를 두고 透出(투출)하여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旺(왕)한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하고 羊刃駕殺(양인가살)이 되는 吉神(길신)이나, 水(수)가 없다고 하면 枯木(고목)이 될 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6일 일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5강_2021년 06월 08일(신축년 갑오월 정해일)_정화 오월생 정해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08일
음력(陰曆) 2021년 04월 28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정해일(丁亥日)이며,

일진(日辰)은 丁亥(정해)(丁亥)입니다.

오늘은 丁火日干(정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比肩(비견)이 되나, 陰干(음간)이 月支(월지)가 帝旺地(제왕지)게 되면 建祿格(건록격)으로 봅니다.

四柱(사주)의 建祿格(건록격)이 되면 日干(일간)이 매우 旺(왕)합니다.

마땅히 官星(관성)으로 旺(왕)한 日干(일간)을 抑制(억제)함이 必要(필요)한데, 丁火(정화)는 正官(정관)인 壬水(임수)를 보아 丁火(정화)의 빛을 輔光(보광)함을 매우 좋아합니다.

단, 午月(오월)은 水(수)가 弱(약)하므로 財星(재성)인 金(금)으로 弱(약)한 官星(관성)을 輔佐(보좌)함이 必要(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參考(참고)로 陰火(음화)인 丁火(정화)는 陽火(양화)인 丙火(병화)와 달리 그 본성이 매우 衰竭(쇠갈)한 火(화)이기 때문에 印星(인성)인 木(목)이 있어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함도 重要(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亥水(해수)를 보아 丁亥日柱(정해일주)가 되는데, 炎上節(염상절)인 午月(오월)에 매우 치열한 불볕더위를 日支(일지)의 亥中壬水(해중임수)로 調候(조후)하고 丁火(정화)를 輔光(보광)할 수 있습니다.

年支(년지)에는 食神(식신)인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는 未土(미토)나 戌土(술토)와 달리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니 炎烈(염렬)한 火氣(화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은 官星(관성)인 水(수)를 生(생)하는 根源(근원)이 되며,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正印(정인)으로 丁火(정화)를 生(생)하는 役割(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5일 토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4강_2021년 06월 07일(신축년 갑오월 병술일)_병화 오월생 병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07일
음력(陰曆) 2021년 04월 27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병술일(丙戌日)이며,

일진(日辰)은 병술(丙戌)입니다.

오늘은 丙火日干(병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丙火日干(병화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刦財格(겁재격)으로 볼 수 있으나, 陽干(양간)이 月支(월지)가 帝旺地(제왕지)가 되면 羊刃格(양인격)으로 봅니다.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日干(일간)이 매우 旺(왕)합니다.

羊刃(양인)이라고 하는 意味(의미)가 羊(양)의 칼날이라는 意味(의미)가 되므로 매우 강하고 날카로운 것이 核心(핵심)입니다.

四柱(사주)가 羊刃格(양인격)이 되면 日干(일간)이 極旺(극왕)하게 되므로 이 極旺(극왕)한 힘을 中和(중화)시키는 것이 重要(중요)한데, 이때 必要(필요)한 것이 七殺(칠살)이 됩니다.

그래서 午月(오월)의 丙火(병화)는 七殺(칠살)인 壬水(임수)가 있어 羊刃(양인)을 中和(중화)함이 重要(중요)한데, 이를 羊刃駕殺(양인가살)이라고 합니다.

단, 午月(오월)의 壬水(임수)는 매우 弱(약)하므로 財星(재성)인 金(금)이 있어 生水(생수)함이 必要(필요)한데, 이와 같으면 四柱(사주)의 局勢(국세)가 財滋弱殺(재자약살)의 局勢(국세)가 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戌土(술토)를 보아 丙戌日柱(병술일주)가 되는데, 月支(월지)의 午火(오화)와 午戌合火(오술합화)가 되어 火(화)의 氣運(기운)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는 戌土(술토)와 달리 물기를 머금고 있는 濕土(습토)가 되어 午月(오월)의 열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年干(년간)에는 正財(정재)인 辛金(신금)이 透出(투출)하였으나, 水(수)를 보아 生水(생수)해야 財星(재성)으로서의 用度(용도)가 생기게 됩니다.

月干(월간)의 甲木(갑목)은 水(수)가 不足(부족)하게 되면 火(화)를 生(생)하게 되니 반드시 水(수)가 勢力(세력)을 얻는 것이 必要(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4일 금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3강_2021년 06월 06일(신축년 갑오월 을유일)_을목 오월생 을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06일
음력(陰曆) 2021년 04월 26일

신축년(辛丑年) 갑오월(甲午月) 을유일(乙酉日)이며,

일진(日辰)은 을유(乙酉)입니다.

오늘은 乙木日干(을목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이자 炎上節(염상절)인 午月(오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食神格(식신격)이 되나, 火(화)가 매우 旺(왕)한 중에 木(목)이 弱(약)하니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命式(명식)이 될 것입니다.

午月(오월)은 12개월 중에서 陽氣(양기)가 가장 강하면 火(화)가 午月(오월)에 이르게 되며 帝旺地(제왕지)로서 매우 강한 勢力(세력)을 얻습니다.

反面(반면)에 乙木(을목)이 午月(오월)에 이르면 死地(사지)가 되어 매우 弱(약)합니다.

따라서 食傷(식상)인 火(화)가 旺(왕)하고 日干(일간)인 乙木(을목)이 매우 弱(약)하니 火旺(화왕)하여 木焚飛灰(목분비회)할 지경입니다.

가장 먼저 印星(인성)인 水(수)를 보아 乙木(을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하고 午月(오월)의 뜨거운 열기를 식혀야 하는데,

日支(일지)에 酉金(유금)을 보아 乙酉日柱(을유일주)가 되는데, 偏官(편관)인 酉金(유금)은 水(수)를 生(생)하면 乙木(을목)에게 吉神(길신)이 될 것이나, 萬若(만약) 水(수)가 없는 狀態(상태)에서 金(금)만 旺(왕)하게 되면 必是(필시) 乙木(을목)을 損傷(손상)하게 될 것입니다.

年支(년지)에는 丑土(축토)가 있는데, 丑土(축토)는 濕土(습토)로서 地藏干(지장간)에 癸水(계수)를 가지고 있어 아주 미흡하나만 午月(오월)의 뜨거운 열기를 식혀줄 수 있을 것입니다.

年干(년간)의 辛金(신금) 또한 水(수)를 生(생)하지 못하면 忌神(기신)이요, 月干(월간)의 甲木(갑목) 또한 水(수)가 不足(부족)하거나 없으면 木焚飛灰(목분비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3일 목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2강_2021년 06월 05일(신축년 갑오월 갑신일)_갑목 오월생 갑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05일
음력(陰曆) 2021년 04월 25일

辛丑年(신축년) 癸巳月(계사월) 甲申日(갑신일) - 芒種前(망종전)
辛丑年(신축년) 甲午月(갑오월) 甲申日(갑신일) - 芒種後(망종후)

日辰(일진)은 甲申(갑신)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芒種(망종)에  該當(해당)합니다.

2021년 芒種(망종)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21년 06월 05일 19시 52분입니다.

芒種(망종)을 基準(기준)으로 月(월)이 癸巳月(계사월)에서 甲午月(갑오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芒種(망종)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1년 06월 05일 19시 52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게 되면 辛丑年(신축년) 癸巳月(계사월) 甲申日(갑신일)이 되고, 陽曆(양력)으로 06월 05일 19시 52분부터는 辛丑年(신축년) 甲午月(갑오월) 甲申日(갑신일)이 됩니다.

芒種節入時間(망종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06월 05일 19시 52분이므로 甲戌時(갑술시)가 되는데, 같은 甲戌時(갑술시)라고 하더라도 芒種節入時間(망종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癸巳月(계사월)에서 甲午月(갑오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芒種(망종)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芒種節入時間(망종절입시간) 이전으로 四柱(사주)를 보면 辛丑年(신축년) 癸巳月(계사월) 甲申日(갑신일)이 됩니다.

즉 甲木(갑목)이 초여름이자 火(화)가 旺(왕)한 巳月(사월)에 태어난 命式(명식)이 됩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 月支(월지)에서 陽火(양화)인 巳火(사화)를 보아 食神格(식신격)이 되며,
巳月(사월)은 火(화)가 臨官地(임관지)가 되고 木(목)은 病地(병지)가 되니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더하여 巳月(사월)은 炎上節(염상절)로서 매우 뜨겁고 乾燥(건조)한 氣候(기후)가 되니 甲木(갑목)이 枯死(고사)할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印星(인성)인 水(수)를 보아 甲木(갑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하고, 나아가 巳月(사월)의 뜨거운 열기를 調節(조절)해야 甲木(갑목)이 말라서 죽지 않을 것입니다.

단, 巳月(사월)은 水(수)가 絶地(절지)에 該當(해당)하여 매우 弱(약)하므로 官星(관성)인 金(금)이 있어 水(수)를 生助(생조)해야 水(수)가 마르지 않을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申金(신금)이 있어 甲申日柱(갑신일주)가 되는데 月支(월지)의 巳火(사화)와 함께 巳申合水(사신합수)가 됩니다.

年支(년지)에 濕土(습토)인 丑土(축토)가 있고 辛金(신금)과 癸水(계수)가 年月干(년월간)에 透出(투출)하니 巳月(사월)에 오히려 濕氣(습기)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甲子時(갑자시)는 時干(시간)에 比肩(비견)인 甲木(갑목)이 있기는 하나, 다시 時支(시지)에서 子水(자수)를 보아 巳月(사월)이라도 濕氣(습기)가 많아지게 됩니다.

丙寅時(병인시)는 時支(시지)에서 寅木(인목)을 보아 日干(일간)인 甲木(갑목)이 뿌리를 얻고 時干(시간)에 丙火(병화)가 透出(투출)함이 좋으나, 日時支(일시지)로 寅申沖(인신충)이 됨이 매우 좋지 못합니다.

丁卯時(정묘시)는 時支(시지)에서 卯木(묘목)을 보아 甲木(갑목)이 뿌리를 얻고 時干(시간)에 丁火(정화)가 透出(투출)하니 四柱(사주)의 局勢(국세)가 나쁘지 않습니다.

戊辰時(무진시)나 己巳時(기사시)는 時干(시간)의 戊己土(무기토)가 月干(월간)의 癸水(계수)를 剋(극)하는 것이 좋지 못합니다.

壬申時(임신시)나 癸酉時(계유시)는 生時(생시)에서 다시 金水(금수)를 보아 四柱(사주)가 陰濕(음습)하니 甲木(갑목)이 生氣(생기)를 잃을 것입니다.



芒種(망종)로 命式(명식)을 보면.....

芒種節入時間(망종절입시간) 以後(이후)로 보면 辛丑年(신축년) 甲午月(갑오월) 甲申日(갑신일)이 됩니다.

즉 甲木(갑목)이 午月(오월)에 태어난 四柱命式(사주명식)이 되니, 芒種前(망종전)과 芒種後(망종후)의 四柱(사주)가 다릅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을 보면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이 月支(월지)에서 陰火(음화)인 午火(오화)를 보아 傷官格(상관격)이 되며, 巳月(사월)의 甲木(갑목)과 마찬가지로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午月(오월)의 甲木(갑목)은 달리 木火眞傷官格(목화진상관격)이 되니 傷官(상관)이 매우 旺(왕)하여 日干(일간)이 크게 弱(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印星(인성)인 水(수)를 얻어 甲木(갑목)을 生助(생조)해야 하며, 午月(오월)의 뜨거운 熱氣(열기)를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더하여 比刧(비겁)을 보아 甲木(갑목)을 幇助(방조)한다고 하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申金(신금)을 보아 甲申日柱(갑신일주)가 되는 것은 芒種前(망종전)과 같으나, 月支(월지)의 午火(오화)의 열기는 그대로 보전이 됩니다.

年支(년지)에 丑土(축토)가 있으나 芒種前(망종전)에는 辛金(신금)과 癸水(계수)의 相生(상생)함이 있었으나, 芒種後(망종후)는 年月干(년월간)에 辛金(신금)과 甲木(갑목)이 있으니 芒種前(망종전)과 달리 陰濕(음습)에 이르지는 않습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甲戌時(갑술시)는 時支(시지)에 乾土(건토)인 戌土(술토)를 보고 時干(시간)에 甲木(갑목)이 있으니 申中壬水(신중임수)와 丑中癸水(축중계수)를 取用(취용)하여 調候(조후)하고 甲木(갑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할 수 있습니다.

乙亥時(을해시)는 時支(시지)의 亥中甲木(해중갑목)에 日干甲木(일간갑목)이 뿌리를 둘 수는 있을 것입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6월 2일 수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1강_2021년 06월 04일(신축년 계사월 계미일)_계수 사월생 계미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04일
음력(陰曆) 2021년 04월 24일

신축년(辛丑年) 계사월(癸巳月) 계미일(癸未日)이며,

일진(日辰)은 계미(癸未)입니다.

오늘은 癸水日干(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陽火(양화)인 巳火(사화)를 보아 正財格(정재격)이 되나, 巳月(사월)의 火(화)가 旺(왕)한 반면 水(수)는 弱(약)하므로 身弱財旺(신약재왕) 또는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특히 巳月(사월)은 財星(재성)인 火(화)가 매우 치열하여 癸水(계수)가 금방 말라서 枯渴(고갈)될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뜨거운 냄비에 작은 물이 끓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日干(일간)인 癸水(계수)가 마르지 않도록 水源(수원)을 마련해야 하니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癸水(계수)를 生(생)하는 것이 매우 重要(중요)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七殺(칠살)이 未土(미토)를 보아 癸未日柱(계미일주)가 되어 巳月(사월)에 癸水(계수)가 다시 마른 土(토)를 日支(일지)에서 보아 금방이라도 癸水(계수)가 蒸發(증발)되어 사라질 것입니다.

年支(년지)에서도 七殺(칠살)인 丑土(축토)를 보았는데, 丑土(축토)는 未土(미토)와 달리 濕土(습토)가 되며 地藏干(지장간)으로 癸水(계수)와 辛金(신금)ㅇ르 가지고 있어 微弱(미약)하나마 日干(일간)인 癸水(계수)가 丑(축)에 通根(통근)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年干(년간)에는 辛金(신금) 그리고 月干(월간)에는 癸水(계수)가 透出(투출)하여 巳月(사월)의 열기를 調候(조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940강_2021년 06월 03일(신축년 계사월 임오일)_임수 사월생 임오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6월 03일
음력(陰曆) 2021년 04월 23일

신축년(辛丑年) 계사월(癸巳月) 임오일(壬午日)이며,

일진(日辰)은 임오(壬午)입니다.

오늘은 壬水日干(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을 때 四柱(사주)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壬水日干(임수일간)이 火旺節(화왕절)인 巳月(사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야수인 壬水(임수)가 月支(월지)에서 陽火(양화)인 巳火(사화)를 보아 偏財格(편재격)이 되나,

巳月(사월)은 財星(재성)인 火(화)가 臨官地(임관지)라 旺(왕)한 반면, 水(수)는 絶地(절지)가 되어 弱(약)하니 身弱財旺(신약재왕) 또는 財多身弱(재다신약)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日干(일간)인 壬水(임수)가 弱(약)하여 旺(왕)한 財星(재성)인 火(화)를 堪當(감당)하기가 어려우므로 먼저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하거나 帮身(방신)함이 必要(필요)한데,

巳月(사월)은 火(화)가 旺(왕)하며 水(수)가 枯渴(고갈)되니 먼저 比刧(비겁)인 水(수)가 있어 火(화)의 치열한 열기를 抑制(억제)해야 합니다.

더하여 印星(인성)인 金(금)이 있어 生水(생수)하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는데,

日支(일지)를 보면 午火(오화)를 보아 壬午日柱(임오일주)가 되는데, 巳月(사월)에 午火(오화)가 가중 되니 더욱 燥熱(조열)한 局勢(국세)가 되어 壬水(임수)가 枯渴(고갈)될 憂慮(우려)가 있습니다.

多幸(다행)히 年支(년지)에서 丑土(축토)를 보아 壬水(임수)가 微弱(미약)하나마 丑中癸水(축중계수)에 通根(통근)할 수 있으며,

年干(년간)의 辛金(신금)과 月干(월간)의 癸水(계수)가 透出(투출)하여 相生(상생)하여 巳月(사월)의 열기를 식히고 壬水(임수)를 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강의를 들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