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3일 목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1186강_2022년 02월 04일(임인년 임인월 무자일)_무토 인월생 무자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22년 02월 04일
음력(陰曆) 2022년 01월 04일

辛丑年(신축년) 辛丑月(신축월) 戊子日(무자일) - 立春前(입춘전)
壬寅年(임인년) 壬寅月(임인월) 戊子日(무자일) - 立春後(입춘후)

日辰(일진)은 戊子(무자)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立春(입춘)에  該當(해당)합니다.

2022년 立春(입춘)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22년 02월 04일 05시 51분입니다.

立春(입춘)을 基準(기준)으로 年(년)이 辛丑年(신축년)에서 壬寅年(임인년)으로 바뀌고, 月(월) 또한 辛丑月(신축월)에서 壬寅月(임인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立春(입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2년 02월 04일 05시 51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게 되면 辛丑年(신축년) 辛丑月(신축월) 戊子日(무자일)이 되고, 陽曆(양력)으로  2022년 02월 04일 05시 51분부터는 壬寅年(임인년) 壬寅月(임인월) 戊子日(무자일)이 됩니다.

立春節入時間(입춘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2년 02월 04일 05시 51분이므로 乙卯時(을묘시)가 되는데, 같은 乙卯時(을묘시)라고 하더라도 立春節入時間(입춘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年柱(년주)와 月柱(월주)가 辛丑年(신축년) 辛丑月(신축월)에서 壬寅年(임인년) 壬寅月(임인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立春前(입춘전)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늦겨울이자 嚴冬(엄동)인 丑月(축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陽土(양토)인 戊土(무토)가 月支(월지)에서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刧財(겁재)가 되나,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은 刦財格(겁재격)이 아니라 建祿格(건록격)에 준해서 보면 됩니다.

土旺節(토왕절)에 戊土(무토)가 태어나 日干(일간)이 旺(왕)합니다.

問題(문제)는 冬節(동절)인 丑月(축월)에 寒氣(한기)가 極甚(극심)하여 土(토)가 凍土(동토)가 되는 것입니다.

戊土(무토)는 日干(일간)이 旺(왕)하면 甲木(갑목)으로 疎土(소토)하고 癸水(계수)로 甲木(갑목)을 도와야 하는데, 丑月(축월)은 冬節(동절)이라 일단 火(화)가 있어 調候(조후)가 되야 나무와 땅이 解凍(해동)이 될 것이며, 더하여 물도 얼지 않아야 나무를 生(생)하고 土(토)를 潤澤(윤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丑月(축월)의 戊土(무토)는 가장 먼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있어 嚴冬(엄동)의 寒氣(한기)를 따뜻하게 해야 하며, 다음으로 甲木(갑목)을 얻어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하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무토)가 丑月(축월)에 태어나 日干(일간)이 旺(왕)한 중에 다시 年支(년지)에서 丑土(축토)를 보아 日干(일간)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甲木(갑목)과 丙火(병화)를 얻어야 하는데, 年月干(년월간)에 두 辛金(신금)이 透出(투출)하여 旺土(왕토)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는데, 戊土(무토)는 金(금)으로 旺(왕)한 戊土(무토)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는 것보다 甲木(갑목)으로 疎土(소토)함이 더 좋습니다.

日支(일지)에는 子水(자수)가 있어 戊土(무토)를 潤土(윤토)하나 火(화)가 없으면 寒氣(한기)를 生(생)하고 結氷(결빙)되어 用度(용도)가 없습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壬子時(임자시)는 嚴冬(엄동)에 다시 財星(재성)인 水(수)를 보아 寒氣(한기)를 생함이 좋지 못하며,

癸丑時(계축시) 또한 時支(시지)에 丑土(축토)를 보아 日干(일간)은 旺(왕)해지는데, 木火(목화)를 보지 못하고 時干(시간)에서 癸水(계수)를 보아 땅이 얼고 물이 얼게 됩니다.


甲寅時(갑인시)는 時支(시지)의 寅木(인목)에 뿌리를 둔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여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하고, 寅中丙火(인중병화)로 調候(조후)도 할 수 있습니다.



立春後(입춘후)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初春(초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인 寅月(인월)에 태어났습니다.

丑月(축월)과 寅月(인월)은 서로 맞닿아 있지만, 丑月(축월)은 冬節(동절)에 土旺節(토왕절)이 되고 寅月(인월)은 春節(춘절)에 木旺節(목왕절)이 됩니다.

勿論(물론) 初春(초춘)이라고 해도 寅月(인월)은 전월인 冬節(동절)의 寒氣(한기)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寅月(인월)은 日干(일간)인 戊土立場(무토입장)에서 七殺(칠살)이 旺(왕)한 季節(계절)이지만 戊土(무토)를 相對的(상대적)으로 弱(약)합니다.

따라서 寅月(인월)에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면 가장 먼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를 얻어 七殺(칠살)을 설하여 戊土(무토)를 生(생)해야 합니다.

이때 丙火(병화)는 戊土(무토)만 生(생)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初春(초춘)에 남아있는 寒氣(한기)를 따뜻하게 調候(조후)하는 役割(역할)도 합니다.

寅月(인월)에 水(수)가 많으면 寒氣(한기)를 生(생)하고 官殺(관살)을 生(생)하니 地支(지지)로 한 점 정도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木旺節(목왕절)인 寅月(인월)에 다시 寅木(인목)을 보아 七殺(칠살)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日支(일지)의 子水(자수)는 木(목)을 生(생)하고 年月干(년월간)의 두 壬水(임수) 또한 生木(생목)하니 財煞太旺(재살태왕)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寅中丙火(인중병화)가 있어 戊土(무토)를 暗生(암생)할 수는 있지만, 年月干(년월간)의 두 壬水(임수)가 火(화)를 抑壓(억압)하는 것이 좋지 못합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丙辰時(병진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子辰水局(자진수국)함이 좋지 못하나, 寅中丙火(인중병화)가 透出(투출)하여 戊土(무토)를 생함은 좋습니다. 이때 年月干(년월간)의 壬水(임수)는 丙火(병화)룰 剋(극)하는 病(병)이 됩니다.

丁巳時(정사시)는 生時(생시)에서 印星(인성)인 火(화)를 얻음이 좋으며,

戊午時(무오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子午沖(자오충)이 되어 不吉(불길)입니다.

庚申時(경신시)나 辛酉時(신유시)는 寅月(인월)에 日干戊土(일간무토)가 弱(약)한데 다시 食傷(식상)인 金(금)을 보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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