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1일 금요일

[일진사주명리학/출산택일]_제1243강_2022년 04월 02일(임인년 계묘월 을유일)_을목 묘월생 을유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의 ‘일진사주명리학’


오늘은...

양력(陽曆) 2022년 04월 02일
음력(陰曆) 2022년 03월 02일

임인년(壬寅年) 계묘월(癸卯月) 을유일(乙酉日)이며,

일진(日辰)은 을유(乙酉)입니다.


오늘의 명식(命式)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仲春(중춘)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乙木(을목)은 열 개의 天干(천간) 중에서 두 번째 天干(천간)이 되며,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 區分(구분)하면 乙木(을목)은 陰木(음목)이 됩니다.

五行(오행)으로 木(목)은 陽木(양목)과 陰木(음목)으로 區分(구분)할 수 있는데, 陽木(양목)은 甲木(갑목)이 되고 陰木(음목)은 乙木(을목)이 됩니다.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은 大林木(대림목)으로 강하고 단단하고 곧은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는 반면,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은 花草(화초)와 같아 작고 부드럽고 유연한 性質(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甲木(갑목)은 단단하고 큰 나무라 재목으로 使用(사용)하는 것이 甲木(갑목)의 用度(용도)라고 하면,

乙木(을목)은 花草(화초)와 같아 재목으로 使用(사용)할 수 없으며, 오로지 木火通明(목화통명)이 되어 화사한 꽃을 피우는 것이 用度(용도)가 됩니다.

그래서 甲木(갑목)은 庚金(경금)과 丁火(정화)로 四柱(사주)의 配合(배합)을 하는 것이 좋으나, 乙木(을목)은 丙火(병화)와 癸水(계수)로 配合(배합)해야 합니다.

같은 木(목)이라고 해도 陰陽(음양)에 따라 差異(차이)가 있음을 念頭(염두)에 두고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해야 합니다.


乙木(을목)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仲春(중춘)인 卯月(묘월)입니다.

卯月(묘월)은 12개월 중에서 木(목)이 帝旺地(제왕지)가 되어 가장 旺盛(왕성)합니다.

그래서 甲木日干(갑목일간)이나 乙木日干(을목일간)이 寅月(인월)이나 卯月(묘월)에 태어나면 日干(일간)이 旺(왕)합니다.

身旺(신왕)하면 대체로 官星(관성)을 取用(취용)하여 旺(왕)한 日干(일간)을 抑制(억제)함이 基本的(기본적)인 四柱(사주)의 配合法(배합법)이 됩니다.

즉 抑扶用神法(억부용신법)이라고 하여 旺(왕)한 것은 官星(관성)으로 抑制(억제)하고 弱(약)한 것은 印星(인성)이나 比刧(비겁)으로 도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日干(일간)이 旺(왕)하다고 하여 無條件(무조건) 官星(관성)만 使用(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旺者宜抑(왕자의억)과 旺者宜洩(왕자의설)이라는 말이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 旺(왕)한 것은 官星(관성)으로 抑制(억제)함이 좋을 수도 있지만, 反對(반대)로 旺(왕)한 것을 食傷(식상)으로 洩氣(설기)해야 좋은 境遇(경우)도 있습니다.

예컨대 甲木(갑목)은 旺(왕)하면 官星(관성)인 庚金(경금)으로 斫伐(작벌)하여 棟樑之木(동량지목)으로 使用(사용)함을 좋아하는데 이는 旺者宜抑(왕자의억)의 예가 됩니다.

反對(반대)로 乙木(을목)은 작은 花草(화초)와 같아 官殺(관살)인 金(금)을 쓰게 되면 花草(화초)를 가위나 칼로 자르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乙木(을목)은 旺(왕)해도 官殺(관살)인 金(금)을 쓰기보다는 食傷(식상)인 火(화)를 取用(취용)하여 旺(왕)한 乙木(을목)의 氣運(기운)을 發散(발산)함이 좋습니다.

즉 卯月(묘월)에 乙木(을목)이 태어나면 金(금)을 쓰기보다는 食傷(식상)인 丙丁火(병정화)로 乙木(을목)의 氣運(기운)을 發散(발산)하게 하고, 癸水(계수)로 乙木(을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하면 가장 좋은 四柱配合(사주배합)이 될 것입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乙木日干(을목일간)이 仲春(중춘)이자 木旺節(목왕절)이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이 月支(월지)에서 陰木(음목)인 卯木(묘목)을 보아 比肩(비견)이 되나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은 建祿格(건록격)에 身旺四柱(신왕사주)가 됩니다.

위에서 言及(언급)했듯이 陰木(음목)인 乙木(을목)으 旺(왕)해도 官殺(관살)인 金(금)을 쓰지 않습니다.

火(화)를 取用(취용)하여 旺(왕)한 乙木(을목)의 氣運(기운)을 發散(발산)하고 癸水(계수)로 乙木(을목)의 뿌리를 培養(배양)하야 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寅木(인목)을 보아 卯月(묘월)에 다시 木(목)이 旺(왕)해지게 되며,

年月干(년월간)에는 印星(인성)이 壬癸水(임계수)가 있어 다시 木(목)을 生(생)하여 日干(일간)이 더욱 旺(왕)해지게 됩니다.

반드시 火(화)를 보아 乙木(을목)의 旺(왕)한 氣運(기운)을 發散(발산)함이 必要(필요)한데,

日支(일지)에서 酉金(유금)을 보아 乙酉日柱(을유일주)가 되니 月日支(월일지)로 卯酉沖(묘유충)이 됨이 좋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丙子時(병자시)는 時干(시간)에 陽火(양화)인 丙火(병화)가 透出(투출)하여 乙木(을목)이 木火通明(목화통명)이 됩니다.

戊寅時(무인시)는 戊土(무토)가 印星(인성)인 水(수)를 破(파)하고 火(화)가 不足(부족)합니다.

庚辰時(경진시)나 辛巳時(신사시)는 官殺(관살)인 庚辛金(경신금)이 透出(투출)하여 乙木(을목)을 극함이 좋지 못하며,

丁丑時(정축시)는 日時(일시)로 酉丑會金(유축회금)하여 卯酉沖(묘유충)이 구제가 됨이 좋으며,

甲申時(갑신시)나 乙酉時(을유시)는 時支(시지)에서 申酉金(신유금)을 보아 官殺(관살)이 더욱 旺(왕)해지는 것이 흠힙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