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30일 월요일

[출산택일/일진사주명리학]_제9586강_2045년 02월 03일(을축년 무인월 무자일)_무토 인월생 무자일주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45년 02월 03일
음력(陰曆) 2044년 12월 17일

甲子年(갑자년) 丁丑月(정축월) 戊子日(무자일) - 立春前(입춘전)
乙丑年(을축년) 戊寅月(무인월) 戊子日(무자일) - 立春後(입춘후)

日辰(일진)은 戊子(무자)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立春(입춘)에 該當(해당)합니다.

2045년 立春(입춘)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45년 02월 03일 19시 35분입니다.

立春節入(입춘절입)을 基準(기준)으로 年(년)은 甲子年(갑자년)에서 乙丑年(을축년)으로 바뀌고, 月(월)은 丁丑月(정축월)에서 戊寅月(무인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立春(입춘)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45년 02월 03일 19시 35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면 甲子年(갑자년) 丁丑月(정축월) 戊子日(무자일)이 되고, 2045년 02월 03일 19시 35분부터는 乙丑年(을축년) 戊寅月(무인월) 戊子日(무자일)이 됩니다.

立春(입춘)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45년 02월 03일 19시 35분이므로 壬戌時(임술시)가 되는데, 같은 壬戌時(임술시)라고 하더라도 立春(입춘) 節入時間(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年柱(년주)가 甲子年(갑자년)에서 乙丑年(을축년)으로 그리고 月柱(월주)가 丁丑月(정축월)에서 戊寅月(무인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立春前(입춘전)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嚴冬雪寒(엄동설한)이자 暮冬(모동)인 丑月(축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土(양토)인 戊土(무토)가 月支(월지)에서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刧財(겁재)가 되나 日干戊土(일간무토)가 土旺節(토왕절)인 丑月(축월)에 태어나 得令(득령)하니 建祿格(건록격)에 준해서 보면 됩니다.

陽土(양토)인 戊土(무토)는 高亢土(고항토)로 높은 산이나 山脈(산맥) 또는 넓은 광야와 같습니다.

크고 넓고 높은 槪念(개념)의 방대한 土(토)가 戊土(무토)입니다.

이러한 戊土(무토)는 旺(왕)할수록 무겁고 막히게 되어 土(토)로서의 生氣(생기)가 없어집니다.

旺(왕)한 戊土(무토)는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으로 疎土(소토)해야 土(토)가 鬱滯(울체)되어 막히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財星(재성)인 水(수)가 있어 戊土(무토)를 潤澤(윤택)하게 하고 따듯한 햇볕이 있어 溫土(온토)한다면 戊土(무토)로서의 用度(용도)가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戊土日干(무토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季冬(계동)인 丑月(축월)입니다.

丑月(축월)은 嚴冬雪寒(엄동설한)으로 寒氣(한기)가 極甚(극심)하여 土(토)가 얼어서 凍土(동토)가 됩니다.

또 丑月(축월)은 亥子丑北方(해자축북방)에 속하나 土(토)가 旺盛(왕성)한 시절이 됩니다.

단, 丑月(축월)이라도 亥子水(해자수)를 보면 方合(방합)이 되어 水(수)가 旺(왕)해지게 되며, 酉金(유금)이나 申金(신금) 등을 보면 金(금)이 勢力(세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丑月(축월)에 戊土(무토)가 태어나면 日干戊土(일간무토)가 月令(월령)을 얻어 旺(왕)합니다.

먼저 陽木(양목)인 甲木(갑목)을 얻어 旺(왕)한 戊土(무토)를 疎土(소토)해야 鬱滯(울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단, 嚴冬雪寒(엄동설한)인 冬節(동절)이라 土(토)가 얼고 나무가 얼게 됩니다. 萬若(만약) 火(화)가 없다면 萬物(만물)이 얼어 生氣(생기)가 없게 됩니다.

印星(인성)인 火(화)를 얻어 寒氣(한기)를 解凍(해동)해야 萬物(만물)이 生氣(생기)를 얻을 것입니다.

印星(인성)인 火(화)로 寒氣(한기)를 解凍(해동)한 然後(연후)라야 財星(재성)인 水(수)로써 戊土(무토)를 潤澤(윤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正財(정재)인 子水(자수)를 얻어 子丑合(자축합)하여 水(수)가 勢力(세력)을 얻습니다.

日支(일지)에도 正財(정재)인 子水(자수)를 보아 戊子日柱(무자일주)가 되니 寒氣(한기)가 가중됩니다.

年干(년간)에는 偏官(편관)인 甲木(갑목)이 있어 月干(월간)의 丁火(정화)를 생함이 좋으나, 正印(정인)인 丁火(정화)가 뿌리가 없는 것이 欠(흠)이 됩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壬子時(임자시) 癸丑時(계축시)는 財星(재성)인 水(수)가 더 旺(왕)해지는 반면 火(화)가 弱(약)하여 寒氣(한기)가 極甚(극심)합니다.

甲寅時(갑인시)는 月干(월간)의 丁火(정화)가 時支(시지)의 寅木(인목)에 뿌리를 얻고 갑木(목)이 丁火(정화)를 생합니다. 그리고 寅中丙火(인중병화)가 있어 微弱(미약)하나마 調候(조후)가 가능합니다.

丙辰時(병진시)는 時干(시간)에 丙火(병화)가 透出(투출)하여 調候(조후)하는 用神(용신)이 되나 地支(지지)로 뿌리가 없는 것이 欠(흠)이 됩니다.

丁巳時(정사시)는 時支(시지)에 巳火(사화)가 있어 天干(천간)의 丁火(정화)가 뿌리를 얻음이 좋습니다.

戊午時(무오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子午沖(자오충)이 됨이 좋지 못합니다.

庚申時(경신시) 辛酉時(신유시)는 弱(약)한 戊土(무토)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여 水(수)를 生(생)하여 寒氣(한기)를 가중하게 됩니다.



立春後(입춘후)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初冬(초동)인 寅月(인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陽土(양토)인 戊土(무토)가 月支(월지)에서 陽木(양목)인 寅木(인목)을 보아 보아 偏官格(편관격) 또는 七殺格(칠살격)이 됩니다.

寅月(인월)은 寅卯辰東方(인묘진동방)으로 季節(계절)은 初春(초춘)이 되며, 木(목)이 臨官地(임관지)가 되어 매우 旺(왕)합니다.

反面(반면)에 寅月(인월)에 戊土(무토)가 태어나면 비록 長生處(장생처)이기는 하나, 官殺(관살)인 木(목)이 旺(왕)하여 旺(왕)한 官殺(관살)을 日干戊土(일간무토)가 堪當(감당)하기 어렵습니다.

더하여 寅月(인월)은 前(전) 季節(계절)인 겨울의 寒氣(한기)가 아직 未盡(미진)하여 土(토)가 解凍(해동)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陽火(양화)인 丙火(병화)를 보아 寅月(인월)에 남아있는 寒氣(한기)를 따듯하게 調候(조후)함이 必要(필요)하며, 旺(왕)한 官殺(관살)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여 戊土(무토)를 도와야 합니다.

다음으로 財星(재성)인 水(수)가 있어 戊土(무토)를 潤澤(윤택)하게 한다면 寅月(인월)의 戊土(무토)가 中和(중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壬戌時(임술시)는 時支(시지)에서 戌土(술토)를 보아 日干戊土(일간무토)가 뿌리를 얻으나 偏財(편재)인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여 寒氣(한기)를 가중합니다.

癸亥時(계해시) 또한 初春(초춘)인 寅月(인월)에 財星(재성)인 水(수)가 많아지면 寒氣(한기)가 가중됩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신생아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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