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21년 01월 05일
음력(陰曆) 2020년 12월 22일
庚子年(경자년) 戊子月(무자월) 癸丑日(계축일) - 小寒前(소한전)
庚子年(경자년) 己丑月(기축월) 癸丑日(계축일) - 小寒後(소한후)
日辰(일진)은 癸丑(계축)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小寒(소한)에 該當(해당)합니다.
2021년 小寒(소한)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21년 01월 05일 12시 23분입니다.
小寒(소한)을 基準(기준)으로 月(월)이 戊子月(무자월)에서 己丑月(기축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小寒(소한)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1년 01월 05일 12시 23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게 되면 庚子年(경자년) 戊子月(무자월) 癸丑日(계축일)이 되고,
陽曆(양력)으로 2021년 01월 05일 12시 23분부터는 庚子年(경자년) 己丑月(기축월) 癸丑日(계축일)이 됩니다.
小寒節入時間(소한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1년 01월 05일 12시 23분이므로 戊午時(무오시)가 되는데, 같은 戊午時(무오시)라고 하더라도 小寒節入時間(소한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戊子月(무자월)에서 己丑月(기축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小寒前(소한전)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嚴冬雪寒(엄동설한)이자 水旺節(수왕절)인 子月(자월)에 태어났습니다.
日干(일간)인 癸水(계수)는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 區分(구분)하면 陰水(음수)가 되며 物像(물상)으로는 雨露水(우로수)와 같은 작고 맑고 깨끗한 물입니다.
이러한 癸水(계수)가 子月(자월)에 태어나게 되면 水旺節(수왕절)에 태어나 日干(일간)이 매우 旺(왕)합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봐도 癸水(계수)가 子月(자월)에 태어나면 月支(월지)에서 祿(녹)을 얻어 建祿格(건록격)이 되니 身旺(신왕)한 四柱(사주)입니다.
大槪(대개) 四柱(사주)가 身旺(신왕)하면 官殺(관살)을 이용한 旺神(왕신)을 統制(통제)하고 抑制(억제)함이 原則(원칙)이나,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旺(왕)하여 官殺(관살)을 쓴다는 것은 무기를 取用(취용)한다는 것이므로 이와 같으면 癸水(계수)가 濁水(탁수)가 되거나 旺土(왕토)에 埋沒(매몰)이 될 憂慮(우려)가 있어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子月(자월)의 癸水(계수)는 가장 먼저 財星(재성)인 火(화)가 있어 嚴冬(엄동)의 寒氣(한기)를 따뜻하게 調候(조후)해야 합니다.
그래야 癸水(계수)가 얼지 않으며 萬物(만물)이 解凍(해동)이 되어 발현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子月(자월)의 火(화)는 水旺節(수왕절)의 火(화)로써 旺水(왕수)의 剋制(극제)를 받아 弱(약)합니다. 따라서 子月(자월)의 癸水(계수)가 火(화)만 있어서는 안 되고 食傷(식상)인 木(목)이 있어 財星(재성)이 火(화)를 輔佐(보좌)해야 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다시 子水(자수)가 있어 日干(일간)은 더욱 旺(왕)해지게 되고, 年干(년간)에 다시 庚金(경금)이 있어 生水(생수)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丑土(축토)를 보아 癸丑日柱(계축일주)가 되는데, 問題(문제)는 日支(일지)의 丑土(축토)에 뿌리를 둔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여 日干(일간)인 癸水(계수)와 貪合(탐합)하는 것입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壬子時(임자시)는 時干(시간)에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여 水旺節(수왕절)의 癸水(계수)가 마치 陽水(양수)이 壬水(임수)와 같아지게 되니 이때는 오히려 戊土(무토)를 取用(취용)하여 壬水(임수)를 堤防(제방)해야 합니다. 問題(문제)는 四柱(사주)에 火(화)가 없고 庚金(경금)이 다시 戊土(무토)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함이 問題(문제)라 할 것입니다.
甲寅時(갑인시)는 時支(시지)의 寅木(인목)에 뿌리를 둔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여 月干(월간)의 戊土(무토)를 破(파)하고 水(수)를 洩氣(설기)하며, 時支(시지)의 寅中丙火(인중병화)가 있어 미흡하나마 調候(조후)할 수 있습니다.
丙辰時(병진시)는 時干(시간)에 丙火(병화)가 있으나 뿌리가 없으며,
丁巳時(정사시)는 多幸(다행)히 生時(생시)에서 火(화)를 얻었으나 木(목)이 없는 것이 欠(흠)이 될 것입니다.
小寒後(소한후)로 命式(명식)을 보면.....
癸水日干(계수일간)이 嚴冬(엄동)이자 土旺節(토왕절)인 丑月(축월)에 태어났습니다.
亥子丑月(해자축월)은 모두 北方(북방)에 속하며 季節(계절)은 嚴冬雪寒(엄동설한)인 겨울입니다.
단, 亥子月(해자월)은 水(수)가 旺(왕)한 水旺節(수왕절)임에 반하여 丑月(축월)은 水(수)가 아닌 土(토)가 旺(왕)한 土旺節(토왕절)입니다.
勿論(물론) 丑月(축월)을 上半月(상반월)과 下半月(하반월)로 나누어 上半月(상반월)은 아직 子月(자월)의 水旺(수왕)한 氣運(기운)이 남아 있어 癸水(계수)가 弱(약)하지 弱(약)하지 않다고 보고, 下半月(하반월)은 그야말로 土旺節(토왕절)이라 癸水(계수)가 弱(약)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月干(월간)에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니 上半月(상반월)이라고 해도 土(토)가 旺(왕)한 것은 다르지 않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 보면...
陰水(음수)인 癸水(계수)가 月支(월지)에서 陰土(음토)인 丑土(축토)를 보아 偏官格(편관격) 또는 七殺格(칠살격)이 되는데, 月干(월간)에 己土七殺이 透出(투출)하니 原案的(원안적)인 七殺格(칠살격)에 殺重身輕(살중신경)한 四柱(사주)가 됩니다.
더하여 日支(일지)에도 丑土(축토)가 있어 癸丑日柱(계축일주)가 되니 弱(약)한 日干(일간)의 扶身(부신)함이 重要(중요)하며, 더하여 冬節(동절)인 丑月(축월)의 寒氣(한기)를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子水(자수)를 보아 癸水(계수)의 뿌리가 되며, 年干(년간)에 庚金(경금)이 있어 七殺(칠살)의 氣運(기운)을 설하여 日干(일간)을 도우살중신경이 殺印相生(살인상생)의 局勢(국세)로 변하였습니다.
重要(중요)한 것인 丑月(축월)의 寒氣(한기)를 어떻게 調候(조후)하느냐에 있는데, 三柱(삼주)까지만 보면 財星(재성)인 火(화)가 한 점도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戊午時(무오시)는 土旺節(토왕절)인 丑月(축월)에 다시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게 되면 癸水(계수)가 旺土(왕토)인 戊土(무토)에 의하여 埋沒(매몰)이 됩니다.
己未時(기미시) 또한 日時支(일시지)로 丑未沖(축미충)에 己土(기토)가 透出(투출)하니 年干(년간)에 庚金(경금)이 있어 化殺(화살)한다고 해도 旺土(왕토)의 剋害(극해)함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庚申時(경신시)나 辛酉時(신유시)는 生時(생시)에서 印星(인성)은 보아 殺印相生(살인상생)이 되나 火(화)가 없어 調候(조후)하지 못하는 것이 問題(문제)라 할 것입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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