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20년 04월 04일
음력(陰曆) 2020년 03월 12일
庚子年(경자년) 己卯月(기묘월) 丁丑日(정축일) - 淸明前(청명전)
庚子年(경자년) 庚辰月(경진월) 丁丑日(정축일) - 淸明後(청명후)
日辰(일진)은 丁丑(정축) 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淸明(청명)에 該當(해당)합니다.
2020년 淸明(청명)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20년 04월 04일 16시 38분입니다.
淸明(청명)을 基準(기준)으로 月(월)이 己卯月(기묘월)에서 庚辰月(경진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淸明(청명)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0년 04월 04일 16시 38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게 되면 庚子年(경자년) 己卯月(기묘월) 丁丑日(정축일)이 되고,
陽曆(양력)으로 2020년 04월 04일 16시 38분부터는 庚子年(경자년) 庚辰月(경진월) 丁丑日(정축일)이 됩니다.
淸明節入時間(청명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20년 04월 04일 16시 38분이므로 戊申時(무신시)가 되는데, 같은 戊申時(무신시)라고 하더라도 淸明節入時間(청명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己卯月(기묘월)에서 庚辰月(경진월)로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 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淸明前(청명전)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淸明(청명)이 지나지 않으면 四柱命式(사주명식)은 庚子年(경자년) 己卯月(기묘월) 丁丑日(정축일)이 됩니다.
따라서 丁火(정화)가 仲春(중춘)인 卯月(묘월)에 태어난 四柱(사주)가 되며, 日干(일간)은 丁火(정화)이고 丁火(정화)가 태어난 月令(월령)은 卯月(묘월)이 되는 것입니다.
日干(일간)인 丁火(정화)라고 하는 것은 陰陽五行(음양오행)으로 보면 陰火(음화)에 該當(해당)하며, 하늘에서는 달빛이나 별빛에 比喩(비유)하며, 地上(지상)에서는 燈燭之火(등촉지화)로서 등잔불, 촛불, 모닥불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燈燭(등촉)지광인 丁火(정화)는 陽火(양화)인 丙火(병화)와 달리 自然發生的(자연발생적)인 불이 아니라 人爲的(인위적)인 불과 같아 丁火(정화)의 빛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印星(인성)이 있어야 합니다.
丁火立場(정화입장)에서 印星(인성)은 正印(정인)인 甲木(갑목)과 偏印(편인)인 乙木(을목)이 있는데, 丁火(정화)에게 必要(필요)한 印星(인성)은 偏印(편인)보다는 正印(정인)인 甲木(갑목)이 있어야 하며, 庚金(경금)으로 甲木(갑목)을 斫伐(작벌)해야 丁火(정화)를 引丁(인정)할 있습니다.
日干(일간)인 丁火(정화)가 태어난 月令(월령)은 卯月(묘월)입니다.
卯月(묘월)은 寅月(인월)과 함께 五行(오행)으로 木(목)이 旺(왕)한 季節(계절)입니다.
단, 寅月(인월)은 그 本氣(본기)가 甲木(갑목)이나, 卯月(묘월)은 그 本氣(본기)가 乙木(을목)입니다. 즉 寅月(인월)은 月令(월령) 스스로 正印(정인)인 甲木(갑목)이 있으나 卯月(묘월)은 濕木(습목)인 乙木(을목)이 있어 자칫 丁火(정화)가 濕木(습목)에 의해 질식되어 꺼질 수 있습니다.
또 寅月(인월)이나 卯月(묘월)이나 木旺節(목왕절)이기 때문에 다시 四柱(사주)에 木(목)이 있으면 木生火(목생화)함이 아니라 오히려 旺木(왕목)으로 寅亥(인해) 木多火熄(목다화식)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寅卯月(인묘월)의 丁火(정화)는 가장 먼저 庚金(경금)이 있어 旺木(왕목)을 절제해야 木多火熄(목다화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木旺節(목왕절)인 卯月(묘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陰木(음목)인 卯木(묘목)을 보아 偏印格(편인격)이 됩니다.
단, 寅木(인목)과는 달리 卯木(묘목)은 濕木(습목)이라 丁火(정화)가 질식하여 꺼질 수 있으니, 四柱(사주)에 庚金(경금)이 있는 것이 必要(필요)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丑土(축토)를 보아 丁丑日柱(정축일주)가 되는데, 丑土(축토)는 年干(년간)의 庚金(경금)과 月干(월간)의 己土(기토)의 뿌리가 됩니다.
年支(년지)의 子水(자수)는 七殺(칠살)로서 丁火(정화)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庚子時(경자시)는 日時支(일시지)로 子丑合(자축합)하고 庚金(경금)이 透出(투출)하니 傷官生財(상관생재)의 命(명)이 되나 濕木(습목)인 卯木(묘목)만으로는 丁火(정화)를 살리기가 어렵습니다.
辛丑時(신축시) 또한 庚子時(경자시)와 같으며,
壬寅時(임인시)나 癸卯時(계묘시)는 時干(시간)에 壬癸水(임계수)가 透出(투출)함이 좋지 못합니다.
甲辰時(갑진시)는 正印(정인)인 甲木(갑목)이 透出(투출)하고 年干(년간)의 庚金(경금)이 있어 劈甲引丁(벽갑인정)함이 좋습니다.
乙巳時(을사시)나 丙午時(병오시)는 比刧(비겁)을 얻어 丁火(정화)의 뿌리가 됩니다.
淸明後(청명후) 命式(명식)을 보면.....
淸明(청명)이 지나면 月(월)이 己卯月(기묘월)에서 庚辰月(경진월)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庚子年(경자년) 庚辰月(경진월) 丁丑日(정축일)이 되며, 丁火日干(정화일간)이 辰月(진월)에 태어난 四柱命式(사주명식)이 됩니다.
日干(일간)인 丁火(정화)는 위에서 說明(설명)한 것과 같으며,
丁火日干(정화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은 寅卯辰月(인묘진월)의 東方(동방)에 該當(해당)하나 四季月(사계월)의 하나로서 辰月(진월)은 土旺節(토왕절)이 됩니다.
즉 寅月(인월)이나 卯月(묘월)은 丁火(정화)에게는 印星(인성)이라 月令(월령)에서 生助(생조)를 얻을 수 있지만, 辰月(진월)은 丁火(정화)에게는 傷官(상관)에 該當(해당)하여 丁火(정화)를 生助(생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丁火(정화)의 氣運(기운)을 洩氣(설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丁火(정화)가 辰月(진월)에 태어나게 되면 가장 먼저 印星(인성)인 木(목)이 있어 日干丁火(일간정화)를 生助(생조)하고 傷官(상관)인 土(토)를 抑制(억제)해야 합니다. 그래야 弱(약)한 丁火(정화)를 돕과 旺(왕)한 傷官(상관)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庚金(경금)이 있다고 하면 傷官生財(상관생재)할 수 있으나 四柱(사주)가 아름다워지게 됩니다.
다시 命式(명식)을 보면...
丁火日干(정화일간)이 土旺節(토왕절)인 辰月(진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局(격국)으로는 陰火(음화)인 丁火(정화)가 陽土(양토)인 辰土(진토)를 보아 傷官格(상관격)이 되는데, 日干(일간)은 弱(약)하고 傷官(상관)이 旺(왕)하여 火土眞傷官格(화토진상관격)이 됩니다.
眞傷官格(진상관격)은 日干(일간)이 弱(약)하고 傷官(상관)이 旺(왕)한 것이 特徵(특징)이며, 弱(약)한 日干(일간)을 돕는 것이 關鍵(관건)이 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印星(인성)인 甲木(갑목)이 있음이 必要(필요)합니다.
日支(일지)를 보면 丑土(축토)를 보아 丁丑日柱(정축일주)가 되는데 月令(월령)인 辰土(진토)에 더하여 土(토)를 다시 보아 日干丁火(일간정화)의 洩氣(설기)됨이 極甚(극심)하게 됩니다.
年支(년지)를 보면 子水(자수)를 보아 年月支(년월지)로 子辰半合會局(자진반합회국)하고 年月干(년월간)에 庚金(경금)이 있어 金水(금수)가 汪洋(왕양)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生時(생시)를 얻는 것이 四柱(사주)의 中和(중화)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生時(생시)를 보면...
戊申時(무신시)는 時支(시지)에서 申金(신금)을 보고 時干(시간)에서 戊土(무토)를 보아 日干(일간)의 뿌리가 전무하게 됩니다.
己酉時(기유시), 庚戌時(경술시) 그리고 辛亥時(신해시) 또한 日干(일간)의 뿌리가 없어 運路(운로)에서라도 木火運(목화운)을 보는 것이 必要(필요)합니다.
※ 본 내용을 출산택일에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확인하시고 대운(大運)의 흐름을 살피시고 參考(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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